성장호르몬은 말 그대로 성장에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하지만 성장호르몬의 역할은 이 외에도 굉장히 많은 데요.
특히나,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성장호르몬이 지방 분해를 돕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성장호르몬을 잘 분비되도록 해야겠죠.
나이가 들수록 성장호르몬의 수치는 자연스럽게 줄어들지만, 성장 호르몬이 잘 분비되게 하는 생활습관을 익혀서 건강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언제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수면 중일 때와 운동할 때 분비가 잘 됩니다.
운동을 시작하면서부터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여 운동이 끝난 후에도 약 2시간 정도는 다량의 성장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면 피로물질이라고 부르는 젖산이 몸에 쌓이는데, 이렇게 운동 후 생기는 젖산을 처리하기 위해 성장호르몬이 자연스럽게 분비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으로 인해 젖산 농도가 높아져야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됩니다.
또한, 근력을 유지하거나 늘려야 할 때, 운동 후에 단백질을 섭취해줘야 한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운동 후 손상된 근섬유 회복을 위해서도 단백질 섭취는 꼭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운동 후에는 성장호르몬이 계속 분비됩니다.
이때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의 작용으로 근육을 회복하는데 단백질을 사용하는 비중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이 하나 더 있습니다.
우리 몸의 높아진 혈당을 낮추기 위해 분비되는 인슐린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당류가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공복운동의 효과도 이와 연관이 있습니다.
식후 3~4시간 정도가 지나고 충분히 혈당과 인슐린의 수치가 떨어졌을 때, 운동을 하면 인슐린과 성장호르몬의 상충효과를 줄여 효과를 더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잠을 자는 시간에 분비가 잘 되는 성장호르몬을 위해서라도 밤 늦게 음식을 섭취하고 잠드는 것은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우리가 체중 감량을 위해 열심히 생활 습관들을 바꿔가는 동안 우리 몸 속에서 이렇게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면, 지방분해 능력이 떨어지고, 복부지방, 내장지방이 증가하고 근육량은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혈중에도 노폐물이 쌓이면서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면서 악순환을 불러오게 됩니다.
잘 자고, 잘 움직이고, 양질의 단백질을 비롯한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우리 몸이 선순환으로 접어들 수 있도록 오늘도 열 운 하세요!
※칼럼제공: 남진아 영양사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