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좋아해서,식이조절 중에도 쉽사리 끊지 못하는 분들 계신데요!
하지만, 술은 다이어터에게는 정말 독이 될 수 있어서 최대한 자제하시는 게 좋아요.
연말에 집콕하는 중에도 예외는 아니겠죠.
왜, 이토록 술이 나쁘다고 하는 걸까요?
우선, 술은 알코올만 들어있는 게 아니라 당분이 함께 들어가거나 살찌는 재료들도 첨가되기 때문에,칼로리가 그리 낮지 않아요.
또한, 술은 열량은 높지만,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거의 들어있지 않아 빈 칼로리로 부르는데요.
그래서, 아무리 마셔도 허기가 사라지지 않아,오히려 먹는 안주 양을 늘어나게 만들 수 있어요.
그 밖에도, 우리 몸에 알코올이 들어오면 가장 먼저 분해되는 데, 이때 지방이나 탄수화물 등 다른 영양소가 연소되는 것을 방해해, 살찌기 쉬워요.
또한, 과도한 음주는 몸에서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는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억제해,근육 생성이나 유지를 방해한답니다.
이런 이유로, 술은 안 마시는 게 가장 좋지만요.
그래도 꼭 마셔야겠다면, 음주량을 최대한 자제하되,도수가 낮은 술을 선택해 칼로리를 낮추셔야 해요!
알코올은 도수가 높을수록 칼로리가 높아서, 되도록 도수가 낮은 것을 선택하시는 편이 좋아요.
그리고, 술과 먹는 안주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주세요!술이 체중에 미치는 영향은 안주의 선택에 따라서도 달라지니까요!
조금 더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안주들을 선별해봤으니,참고해보세요.
1. 당2g, 300kcal 양념치킨
단짠단짠 매력의 양념치킨은 안주의 최고봉이죠.
하지만, 밀가루를 입힌 닭을 기름에 튀기면 칼로리가 높아질 뿐 아니라 양념에도 꽤 많은 당류가 숨겨져 있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살을 덜 찌우려면 되도록 당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적은 것을 택하셔야 해요.
'성수동 905, 순살양념치킨은' 튀김옷을 밀가루 대신 쌀가루와 감자전분을 사용하고, 부위도 닭가슴살만 활용해 단백질 함량은 높지만, 지방함량은 적어요.
또, 양념에 설탕 대신 사과나 양파, 배 등을 과일을 갈아넣어 당 함량도 기존 양념치킨보다 훨씬 낮답니다. 자세히 보러 가기
2. 93kcal, 지방1g 곤약 팝콘
갓 튀겨낸 팝콘이 앞에 있으면,계속해서 입에 넣게 되죠.
그런데, 팝콘은 칼로리가 밥보다 3배나 높고, 기름에 튀겨 지방함량도 높아서 조심해야 해요.
그래서, 일반 팝콘보다는 칼로리와 당, 지방함량이 적은 곤약팝콘으로 드시는 게 나아요.
곤약팝콘은 기름에 튀기지 않아 지방이 1g 밖에 안 될 뿐 더러 밀가루 대신 곤약과 현미를 배합해 만들어, 93kcal밖에 되지 않으며, 포만감은 높아 적은 양을 먹어도 배가 부르게 해준답니다. 자세히 보러 가기
3. 고단백질 저지방 스낵, 황태칩!
황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과 지방질이 적어, 안주로 먹기 좋아요.
특히나, 황태칩은 과자처럼 부담없이 주워 먹기 좋아 인기가 많은 안주인데요.
'황태칩' 델리황은 황태를 구워 만들어 바삭바삭한 식감을 내며, 칼로리도 55~75kcal 밖에 되지 않아요.
또한, 명태를 말린 '황태'는 먹고 나서, 부피가 커져 빠른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요.그리고, 칼슘 외에 칼륨, 철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건강에도 이로워요.
그 밖에도, 황태에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이 들어있어, 술먹은 다음날 먹는 해장국에도 활용된답니다.자세히 보러 가기
4.단백질 18g , 곤약 닭가슴살 순대
순대 속에는 찹쌀과 당면이 들어가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아, 체중조절할 땐 멀리하게 되는데요.
이런 걱정을 내려놓고 먹을 수 있는 순대가 있어요. 바로, '곤약순대'인데요!
찹쌀 대신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 풍부한 곤약쌀을, 당면 대신 단백질 풍부한 닭가슴살과 두부로 속을 꽉 채워, 단백질은 18g이나 되지만, 200kcal가 채 되지 않아요.
그래서, 안주로도 부담이 덜하죠.꼬치에 꽂아 순대꼬치로, 야채 한팩에 곤약순대를 넣어 샐러드로 활용해도 좋아요. 자세히 보러 가기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