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돼지고기는 먹으면 안 된다”고 많이들 생각하시죠!
물론, 돼지고기가 살 찌운다는 건 틀린 말은 아니에요!삼겹살 부위 때문인데요.
삼겹살은 지방이 많다 보니 칼로리도 다리살이나 안심에 비해 약 2배 정도 높아서, 과식하거나 자주 먹으면 금방 살을 찌울 수 있답니다.
그렇지만, 삼겹살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 함량은 낮은 편이라 식이조절 할 때 드시기 괜찮답니다.
그리고, 대체로 돼지고기는 소고기 등 다른 고기에 비해 포화지방보다 불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원활한 신체대사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몸 안에서 쉽게 녹아 배출이 원활하게 된다는 이점도 있어요.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비타민B 영양소도 풍부해요! 무려, 소고기보다 8배, 닭고기보다 6배더 많이 함유하고 있죠.
비타민B1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몸에서 에너지로 쓰이도록 도우며, 다이어트로 지친 체력이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B2는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비만을 예방해준답니다.
돼지고기에서 지방은 적고 단백질을 비롯한 다른 영양소도 골고루 든 부위로는 앞, 뒷다리살을비롯한 안심, 등심 등이 있어요.
돼지고기는 부위별로 다양한 맛과 영양을 가지고 있어 먹는 재미도 쏠쏠한데요.
자 그럼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돼지고기 부위,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돼지고기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뒷다리살인데요.
뒷다리살에는 단백질이 무려 20%나 들어있고, 지방함량도 1~3%정도 밖에 되지 않아 닭가슴살과 비슷하기 때문에 챙겨드시기 괜찮은 부위예요.
칼로리도 삼겹살의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아서 열량 부담도 덜하죠.
또한, 티아민이라는 비타민B1 성분이 풍부해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피로물질 젖산을 억제해주며,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몸에서 에너지로 쓰이도록 해,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돕는답니다.
그리고, 삶아 조리해 드시면, 더욱 담백하게 드실 수 있어요!
앞다리살은 맛이 좋지만 뒷다리살보다 비싼 편이며, 근육의 비율이 높으며, 지방이 적어 수육이나 불고기 등에 많이 쓰여요.
단백질 함량은 100g당 16.3g정도 돼요.
그리고 인과 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뼈와 근육을 튼튼히 해주며, 미네랄도 많아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줘요.
그리고, 등심은 단일 근육으로 구성되어 근육 사이에 분포된 지방이 거의 없고, 콜레스테롤도 적어 다이어트하거나 운동하는 분들이 먹기에 적합해요.
단백질 함량은 100g당 17g이며, 지방은 3.8g이 들어있어요.
다만, 안심이나 목심에 비해 퍽퍽한 식감을 가져, 망치 등으로 때려 부드럽게 만들어 사용하는 부위예요.
또한 비타민 B6가 풍부해 혈관을 이완시켜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좋아요.
또한, 안심은 등심보다 더욱 부드러우며 담백한 맛과 지방 함량이 낮은 게 특징이에요.단백질 함량은 100g당 22g이 들어있어요.
그리고, 돼지고기 부위 중에 가장 연하고 육즙도 많아 장조림이나 돈까스 등에 많이 쓰여요.
마지막으로, 갈비살인데요.
단백질 함량은 14g이지만, 지방 함량은 엄청 적은 편은 아니라 너무 과식하시면 안돼요.
그리고, 갈비찜이나 갈비에 양념을 해서 먹게 되면 당류 함량까지 높아져서 더욱 조심하셔야 해요.
하지만, 뼈와 살이 함께 있는 부위라 육질이 쫄깃하며, 풍미가 좋아서, 이 부위만 즐기는 마니아 분들도 많지요.
갈비 중에서도 살만 있으며 갈비살, 뼈와 살이 함께 있으면 등갈비라고 불러요.
그리고, 갈비살에서 분리되는 부위로 항정살도 있어요. 돼지의 목에서 어깨까지 연결된 부위예요.
돼지 한 마리당 200g 정도밖에 얻을 수 없는 귀한 특수 부위이기도 하고, 지방보다 담백질 함량도 높고, 육질이 부드러워 한번 드시면 빠져 나오기 힘들 수 있어요.
다이어트 중이라면 100g기준으로, 4~5개 정도 드시면 돼요.
어떤 음식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돼지고기를 드실 때도 편식하지 않고 다양한 부위를 적당량을 드시는 게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어떤 조리방식을 사용하느냐, 어떤 음식을 곁들여 먹느냐에 따라서도 음식의 영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까지 신경 써서 드시면 더욱 좋겠죠.
다만, 돼지고기 같은 고기류는 비타민c가 부족하기 때문에, 풍부한 야채 같은 음식을 곁들여 드셔야 영양균형이 맞는 다는 거 잊지 마세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