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에 다이어트 효과?
요즘 거리를 지나가거나 커피 전문점에 앉아 있는 여성들을 보면 유리병에 담긴 탄산수를 먹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특유의 청량감과 설탕이 들어있지 않아 살찔 염려가 없다는 이유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해진 물입니다.
실제 유럽에서는 이미 생수 판매량을 뛰어 넘을 정도로 인기가 있으며 국내에서도 탄산수 시장이 앞으로 전체 생수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최근에는 탄산수를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기계까지 등장해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열량, 탄수화물, 지방, 나트륨이 전혀 없고 소화기능과 신진대사 기능 촉진 및 숙취해소와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 시 음식의 소화를 돕고 대사를 올려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탄산수!
하지만 정말 말처럼 이렇게 긍정적인 영향만 미치는 걸까요?
탄산수, 소화에 영향 미치지 않아
소화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 탄산수가 실질적으로 소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탄산수 안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는 위장 내로 들어가면 위장내 체온 때문에 부피가 커지게 되고, 이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올 때 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느낄 뿐 실제로 소화기능을 촉진시킨다고 볼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한림대 성심병원 소화기 내과 교수는 탄산이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보다 트림을 한 후 소화가 됐다고 느끼는 심리적인 요인이 크다며 궁극적으로 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위장병 있다면, 탄산수 섭취 피해야
다이어트를 반복하는 사람에게서 가장 많이 보여지는 것이 바로 위염, 위궤양 같은 위장병인데요.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면서 과식과 폭식을 반복하다 보니, 늘 위산의 분비량 과다로 인해 위벽에 상처가 쉽게 나기 마련인데 이때 이런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은 탄산수를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유는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괄약근이 위 내부의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작용을 하는데, 탄산이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떨어뜨려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할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효과를 봤다고 해서 나 역시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크나 큰 오류입니다.특히 탄산수 다이어트의 경우 위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들의 좋은 것만 볼 것이 아니라 나의 몸 상태, 나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럼제공: 쥬비스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