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은지 퍼스널 트레이너입니다. 제 칼럼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배출주기의 식사방법에 관해 얘기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다이어트 지식과 달라 생소함을 느끼셨을 수 있습니다.
N프로그램은 우리 몸에 대해 인지하고, 자연스럽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입니다. 인체주기, 식사방법뿐만 아니라 마인드 트레이닝, 바디 트레이닝 등으로 우리의 몸과 마음이 진정으로 건강해지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고자 할 때, 많은 사람이 간 길을 그대로 밟아나갑니다. ‘많은 사람이 선택했으니 좋지 않을까’ 라는 막연한 믿음을 가지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 자신의 본질을 모르는 상태에서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다이어트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단백질 섭취를 많이 해야 한다’, ‘배부른 다이어트는 없다’, ‘운동은 힘이 들어야만 한다’ 등 기존에 알려진 방법들을 따라합니다.
그러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경로에서 이탈한 방법과 만나면 혼란스러워합니다. 저도 과거에 여러 다이어트 정보들로 인해 흔들리고 어지러운 시기가 있었습니다. 내가 선택한 방법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정보를 접하면 트레이너인 저도 혼란스럽고 기분이 언짢았습니다. 여러분도 그런 적 있지 않으신가요?
이처럼 우리가 계속 흔들리는 이유는 가장 중요한 본질인 우리의 몸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정말 변화하고 싶다면, 칼럼을 통해 자신이 잘하고 있나를 확인하기보다는 내 몸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행동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선택한 다이어트 방법을 나만의 최고의 방법으로 만들어 나가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내가 하고 있는 방법이랑 다른데?' '내 방법이 별로인가?'라는 생각만 하며 혼란스러워 하지 마시고, 다른 점이 있다면 왜 그런지를 알아보고 행동으로 옮겨주세요.
진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고, 변화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틀을 깨셔야 합니다.
Q: 과일만 먹기에 영양이 부족하지 않을까요? 아침에 과일만 배부르게 먹으면, 허기지지 않을까요? 과일을 배부르게 먹으면 살이 더 찌지 않나요? 그럼 과일은 어느 정도 먹으면 될까요?
A: 우선 아침에 과일을 먹는다는 방법보다는 인체주기를 인지하셔야 합니다. ‘배고프지 않나나요’, ‘영양이 부족한 거 아닌가’라는 질문은 인체주기인 배출주기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배출주기에는 섭취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배출을 해야 합니다.
과일은 인간이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모든 영양소를 한번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영양면에서 부족함이 없고, 사실 전날 먹은 음식의 영양분으로도 아침에 사용되는 에너지는 충분합니다. 영양섭취를 통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주기는 섭취주기인 점심 저녁입니다.
과일만 먹기 허기지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딸기 한 접시를 배부르게 먹습니다. 얼마 뒤 배가 고프다면, 사과를 먹고 싶은 만큼 먹고, 또 배가 고프다면 바나나를 먹습니다.
너무 많이 먹는다고 걱정할 수도 있지만 우선 많이 먹고 배부르면, 살이 찐다는 기존의 틀부터 깨셔야 합니다. 과일을 배출주기인 공복에 먹으면,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체중감량을 도와줍니다.
Q: 플레인 요거트랑 같이 먹는데 안 좋은 건가요? 요거트+바나나 조합을 너무 좋아하는데, 빼야 하는 건가요?
A: 과일만 단독으로 드셨을 때 과일이 제 역할을 합니다. 자신이 목표를 어느 정도 이룬 후 맛을 위해 가끔 드시는 것은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Q: 아침에 고강도 웨이트 하는 사람도 과일만 먹고 해도 정말 괜찮을까요?
A: 고단백식을 하면 더 큰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통념입니다. 식사 후 졸리는 이유는 몸의 에너지가 소화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단백식사를 통해 힘을 내야지’하는 우리 생각과는 다르게 오히려 몸에 힘이 빠지고 나른해집니다. 아무리 좋은 식단이라 하여도 우리 몸에 맞지 않게 먹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Q: 운동한 다음에 단백질 보충제 먹으려고 하는데 과일을 먹으면 근육을 썼으니까 단백질이 좀 부족하지 않나요?
A: 우선 대답을 드리자면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셔야 합니다.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칼럼을 통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Q: 장기간 해도 괜찮나요?
A: N 프로그램은 일시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우리 인체에 맞는 영구적인 생활방법입니다.
Q: 탄수화물, 단백질 골고루 먹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A: 아래의 섭취주기의 식사방법에 대한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섭취 주기의 식사 방법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같이 먹을 경우 우리 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위는 단백질을 소화하기 위해 산성의 소화액을 분비하고, 탄수화물을 소화하기 위해서 알카리성 소화액을 분비합니다. 산성과 알카리성이 만나면 중화됩니다.
즉, 섞어 먹으면 단백질도 탄수화물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이 소화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소화액을 만들어내고 또 중화되고를 반복합니다.
과도하게 소화액을 만들어내면, 속이 쓰리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소화액을 만들어 소화하는데 사용되는 생체에너지는 마라톤을 완주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와 같다고 합니다. 거하게 먹고 나서 졸리는 이유가 몸의 모든 에너지가 소화에 집중해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시 얘기하지만 다이어트의 초석은 노폐물 배출입니다. N프로그램의 핵심은 우리가 몸에 맞지 않게 식사해 소화에 과도하게 사용되는 에너지를 우리 몸에 맞게 식사를 해 배출 등의 대사에너지에 쓰이게 하는 것입니다.
대사에너지는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피부의 각질을 탈락시켜 건강하게 만들고, 몸의 근육 생성을 하고, 우리 몸이 건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음식을 몸에 맞지 않게 섞어 드시면, 우리 몸은 소화에 과도한 에너지를 사용해 대사 에너지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여기서 ‘섭취주기에도 배출을 신경 써야 하나?’ 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배출주기에 가장 활발하게 배출을 하고 다른 주기에도 조금씩 배출을 합니다.
섭취주기에도 몸에 맞게 섭취한다면, 소화에 과도하게 사용되는 에너지를 절약해 남은 에너지를 대사에너지에 사용되게 할 수 있습니다. 즉,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시간을 버는 셈입니다.
섭취 주기의 식사법!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섞어 드시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인체주기 식사 방법을 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칼럼제공 : 퍼스널트레이너 이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