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을 읽으실 때 저에게 퍼스널트레이닝을 받고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서 읽어주세요^^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보통 다른 사람들의 성공 후기와 여러 다이어트 방법들을 보고 자기만의 방법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가장 보편적인 이러한 방법에는 중요한 ‘나’가 빠져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나’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어떻게 살이 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기인지가 필요합니다.
자기인지하기→첫 번째 마인드 트레이닝입니다.
(이 트레이닝 방법은 스탠퍼드 대학교 유명 심리학 강사인 켈리 맥고니걸 이 수년간의 강좌와 실험을 통해 만든 성공적인 방법입니다.)
1.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저는 PT 수업이 끝나면 회원님들께 미션카드를 드리는데, 그 중 하나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제 회원님 중 한 분은 아름다운 몸매라고 적어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왜 아름다운 몸매를 가지고 싶으신지 물어봤습니다. 회원님께서는 “남들 앞에서 당당해지고 싶고, 원하는 곳에 취업하고 싶다” 라고 답해주셨습니다.
이처럼 자기인지를 확실하게 해야 하는 이유는 결정적인 순간에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늦은 시간에 눈앞에 있는 치킨과 떡볶이 등 야식을 먹을지 말지, 운동은 해야 하는데 이불 속에서 나올지 말지 등의 고민에 맞닥뜨렸을 때, 뇌에서는 지금 당장 원하는 것과 다이어트 사이에서 갈등하게 됩니다.
이때 트레이닝을 하지 않은 뇌는 우리가 더 쉬운 쪽으로, 원래의 습관대로 선택하게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지한 상태라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내 눈앞에 있는 음식이나 이불 속이 아니라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 남들 앞에서 당당해지고, 원하는 곳에 자신감 있게 취업하는 것이야” 라는 말을 떠올리며,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흔들리는 순간은 자주 겪을 것이고, 자기인지를 확실히 한 상태라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떠올리며 행동하는 것이 점점 쉬워져 좀 더 편한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내가 어떻게 살이 쪘는가?
많은 다이어터들이 내 몸이 아닌 외부의 방법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나와 다른 라이프스타일과 체질을 가진 사람의 다이어트 후기를 보고 그대로 따라 하고 나는 왜 안 되는 거야 하고 자신에게 실망합니다.
이런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얼마의 기간 동안 어떻게 생활해서 살이 쪘는지, 나를 살찌우는 습관이 있는지, 있다면 그 습관은 왜 생겼는지 먼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다음 칼럼이 나오기 전까지, 위의 2가지 질문들에 대해서 그냥 생각해보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인지하셔야 합니다.
자신을 인지하는 것이 첫 번째 마인드 트레이닝입니다.
네 번째 이야기에서는 우리 몸은 어떻게 살이 찌고 빠지는가? 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칼럼 제공 : 퍼스널트레이너 이은지
https://www.instagram.com/ptlov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