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콩팥)은 배의 등쪽에 쌍으로 존재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항상성을 유지하는 기관인데요.
생명유지에 중요한 생리기능을 수행해,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급성 신부전증, 신우신염 등 각종 질병이 발생할 수 있어 평소에 잘 관리해줘야 해요.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이 우리의 신장 건강을 지켜줄까요?
1. 홍합가루
홍합가루는 홍합의 짠맛, 감칠맛이 나 소금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또한, 홍합은다른 해산물에 비해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 신장건강에 좋답니다.
타우린 함유량이 오징어는 327mg 정도 되는데, 홍합은 974mg 으로, 2배 정도 많이 들어있어요.
홍합가루를 요리에 활용하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어 건강에도 좋아요. 홍합가루는 홍합을 말려 볶은 다음 믹서에 갈아서 쓰시면 돼요.
2.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는 신장건강 지킴이로 불리우는 꽃인데요.신장 결석 환자에게 히비스커스 차를 15일간 매일2번씩 복용하게 한 결과 요산(신장 독소 성분)의 양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은 나트륨 감소와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답니다.
3. 쑥
쑥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줘,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또한, 몸안의 독소 빼주고, 신장건강을 지켜줍니다.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 '시네올'은 체내의 유해세균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과 해독작용에뛰어난 효과를 냅니다.
그 밖에도 칼륨이 함유되어 피를 맑게 하고, 혈관수축 이완 기능을 개선해주며,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도 예방해준답니다.
4. 계피
계피는 신장의 양기를 채워주는 약재로, 혈당을 잡고 신장건강을 지켜줍니다.
혈관 건강의 대표 식품으로, 따뜻한 성질과 매운향을 가지고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체온을 상승시키며, 미세혈관까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신장의 기운이 부족하면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주의하셔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