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뺀 후 요요를 겪었거나, 보통에서 마름으로 가기 위해 다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이미 한 번 성공한 경험을 토대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는데, 같은 방법의 다이어트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그 이유는 무엇일까?
다이어트 반복과 적응
이미 성공했던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시 체중감량을 하기 힘든 이유는 바로 ‘적응’ !
우리 몸이 이미 기존의 다이어트 방법에 적응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하며 제한된 식사량과 운동량, 운동 방법에 적응된 몸은 같은 자극에 이전 만큼 반응하지 않게 된다. 쉽게 말해, 이전에 먹었던 것과 똑같이 적은 양의 음식을 먹고 같은 시간 동안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해도 예전만큼 살이 빠지지 않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위해 오랜 기간 식단을 조절하고 음식 섭취를 제한하여 체중을 감량할 경우 몸의 성향도 바뀌게 된다. 부족한 열량에 대비하기 위해 지방을 우선적으로 축적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살을 빼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몸의 라인과 체형도 망가지게 된다.
현재의 몸 상태를 파악할 것
최선의 방법은 다시 다이어트를 하지 않도록 목표 체중과 몸 상태를 만든 후 요요현상이 오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천은 어렵다. 유지하는 것은 감량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며, 다이어트를 반복할 수 밖에 없다.
유지가 아닌 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이미 성공했던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몸이 적응하지 않은 새로운 자극을 찾아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것이다. 이 때는 식이조절만 해서는 안 된다. 앞서 말했든 식단 조절만 하게 되면, 탄력 없이 예쁘지 않은 라인으로 체중을 감량하게 된다.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빌어 현재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대사량을 체크한 뒤 필요한 음식의 양과 운동량을 설정하면 다시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칼럼제공: 여리한 다이어트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