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요즘 하루가 갈수록 더워지는 날씨 때문에 하루 하루가 고역이실텐데요. 이 럴 때, 더위 해소에 도움이 되어줄'열을 식혀주는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보겠습니다.
1. 게
게의 찬 성질이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몸속에 열이 많고, 더위로 가슴이 답답한 사람들에게 좋다.또한, 위장에서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 비위와 위장에 열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다. 그 밖에도 술을 잘 깰 수 있도록 도우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다.
2. 상추
상추는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가슴을 시원하게 열어준다. 또, 소변이 나오지 않거나 붉게 나오는 것도 치료해준다.
3. 동아
박과 식물인 동아는 익숙한 채소는 아니지만 열을 내려주는 채소로 알려져 있다.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큼한 맛이 청량감을 준다. 중국에서는 무더위로비정상적이 되어버린 몸의 신진대사를 회복시키고, 위장의 쇠퇴를 막을 때 활용된다.
4. 배
배 역시 갈증을 없애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배변과 이뇨작용을 도우며, 해독작용도 뛰어나 숙취에도 좋다.
5. 냉이
냉이 역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먹으면 열을 내려준다. 아울러, 머리에 열이 차거나 눈이 충혈되었을 때에 먹어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몸이 찬 분들은 되도록 삼가도록 하자.
6. 다시마
다시마는 열을 제거하고 덩어리를 풀어줘 염증성 질환에 먹으면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비만을 예방해주고, 대소변이 원활하게 나오도록 돕는다.
7. 녹차
녹차는 서늘하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열을 내려주고 꽉 막힌 가슴 응어리를 푸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한,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도 잘 내려가도록 도우며, 위액 분비를 늘려줘 급성위염일 때 먹어도 도움을 준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