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민족 대명절 추석이 돌아왔어요.
예전 같으면 오랜만에 온 가족이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겠지만, 이번에는 '코로나'라는 변수 때문에 집콕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도, 추석 명절 기분을 내려면, 간단하게라도 음식이라도 챙겨 먹어야 하지 않겠어요.
다만, 산적, 튀김, 전, 송편, 갈비찜 까지…명절 음식 칼로리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칼로리를 알아두고, 적당량 먹어야, 연휴 이후에 체중 관리가 힘들지 않으실 거예요.
자제력을 잃고, 봉인해제되어 마구 먹다가는 땅을 치고 후회할지도 몰라요.
자, 그럼 '명절음식'이 칼로리를 얼마나 갖고 있는지 볼까요?
1. 꼬치전 (100g, 582kcal)
추석 명절 음식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꼬치전. 자꾸만 손이가서, 끊임없이 입에 넣게 되는 음식이죠.
하지만, 추석 음식 중에 굉장히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열량을 최소화해서 먹는 게 좋아요.
팬에 기름을 최소화해서 사용하시고, 꼬치전 반죽은 최대한 얇게 해서 칼로리를 줄여보세요.
또, 전이 식고 난 후 먹을 땐, 다시 기름에 굽기보다는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시는 게 좋아요.
2. 소갈비찜(100g, 531kcal)
간장에 재워 짭짤하면서 달콤한 맛이 나는 명절에 빠질 수 없는 갈비찜!
너무나도 맛있지만,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고, 고칼로리라 적당량 드셔야 해요. 안 그러면, 체중이 금새 늘어날 수 있어요.
갈비찜 1인분에 500칼로리를 넘는다는 사실, 먹기 전에 꼭 상기해두시길!
3. 약식(100g, 466kcal)
약식 좋아하시는 분들 참 많죠. 저도 명절 때마다1개씩은 꼭 집어먹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생각보다 정말 칼로리가 높아요.80~90%가 전분으로 이루어진 찹쌀로 만들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조금만 많이 드셔도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다만, 찹쌀이 소화가 잘되어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곡류이긴 해서, 건강에는 좋답니다.
4. 송편 (5개, 338kcal)
송편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섭취하면 혈당을 빠르게 올려 살을 찌우기 딱 좋지요.
송편 5개면, 300kcal를 훌쩍 넘는답니다.밥 한공기와 비슷한 칼로리죠.
특히나, 흰쌀 송편은 쑥송편보다 칼로리가 훨씬 높은데요.
흰쌀송편은 맵쌀 가루로 만들고, 쑥송편은 쑥이나 모시잎 등을 넣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되도록 흰쌀송편보다는 쑥송편을 드시면, 칼로리를 9%나 낮출 수 있어요.
또한, 송편소에 꿀이 들어간 것보다는 콩을 넣어 드시면, 열량이 10%가 낮아진답니다.
5. 식혜 (100g, 250kcal)
명절 기름진 음식 먹고 나서, 식혜 한그릇은 꼭 생각나기 마련이죠.
그런데, 식혜는 밥을 엿기름으로 삭혀서 감미가 나도록 만든 음료라서, 칼로리가 꽤 있는 편이랍니다. 한 잔을 다 마시면, 무려 250kcal에 달하지요.
이처럼 명절 음식들이 칼로리가 높다보니, 조리법과 재료에도 신경을 써서 만들고, 드셔야 해요.
또한, 지나치게 과식하면 살도 많이 찌울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에도 걸리기 쉬우니,후유증이 없도록 적당량 잘 조절해 드시면서,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