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신 여러분들도,단백질 섭취에 신경 많이 쓰실 거예요. 근육생성과 밀접한 영향이 있는 중요한 영양소기 때문일 텐데요.
그래서 그런지, '단백질은 많이 먹어도 살 안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하지만, 단백질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살을 찌울 수 있다는 거 아셔야 해요. 단백질도 비만과 완벽하게 관련이 없지는 않다는 얘기인데요!
단백질도 탄수화물처럼 지방을 생성하는 데 이용되기 때문이에요.
단백질은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합성되는 데, 과다섭취한 나머지 단백질은 지방으로 바뀌면서 몸에 쌓여 살이 찔 수 있어요.
또, 나이가 들수록 신장기능이 더욱 떨어지기 때문에, 단백질을 무작정 많이 먹는 것은 부담을 주기 때문에, 권장량에 맞춰 먹어야 해요!
일반적으로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은 몸무게 1kg당 0.8~1kg이며, 적정 섭취량은 남성의 경우 50~55g, 여성의 경우 45~50g이랍니다.
그 외에도, 단백질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몇 가지 요령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 숙지해두셨다가 성공적인 식단관리를 위해 활용해보시길 바랄게요.
첫째, 단백질은 조금씩 나눠 먹어야 해요
단백질은 한꺼번에 먹게 되면 지방으로 변해 몸에 축적되거나 소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체중 1kg당 0.8~1g을 꼭 섭취해주셔야 해요.
둘째,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비율을 맞춰 먹어요.
보통 단백질 섭취량은 1:1 비율로 먹지만, 과체중이거나 다이어트를 하려 한다면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비율은 1:2정도로 채워 먹으면 좋다고 해요.
동물성 단백질에는 몸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을 더 많이 가지고 있지만 지방함량도 많아 성인별 유발 위험도 있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 비율을 늘리라는 거랍니다.
그리고 두 종류를 적절한 비율로 섭취해야, 단백질 합성 효율도 높아진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셋째, 동물성 단백질 고를 때는 어떤 고기든 괜찮아요.
사실, 동물성 단백질로 불리우는 대표적인 고기는 소, 돼지, 닭 각각의 지방 비율에는 차이가 있지만, 단백질의 질적인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해요.
때문에, 지방이 가장 적은 닭이 아니더라도 단백질을 채울 때는 다른 육류로 섭취해도 무방하다는 뜻이죠.
다만, 살 찌는 데 영향을 미치는 포화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겠죠. 예를 들면, 닭 가슴살 같은 부위요.
이와 같이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지만, 사실 단백질만 먹고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는 거 잊지 마시고요.
올해는 모두 현명한 단백질 섭취하면서, 근육운동도 열심히 해서 근육이 훌쩍 느는 경험 꼭 해보시길 바랄게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