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박약 작심삼일도 성공하는 다이어트
5. 등빨 있는 근육질 언니의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몇몇 유형이 있다.
1. 날씬하지만, 예쁜 몸매를 위해 라인을 만들고 싶은 사람
2. 통통한 몸매에서 체지방을 줄여 날씬한 몸매가 되고 싶은 사람
3. 라인보다는 몸무게를 먼저 줄이고 싶어하는 BMI 지수가 높은 사람
4. 뼈대가 굵고 근육이 많아 몸집이 커 보여서, 슬림한 몸매를 갖고 싶은 사람
아마도 크게 분류하자면, 이렇게 네 가지의 분류의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다신의 다이어터들도 과연 내가 위의 네 가지 유형 중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생각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고른다면 다이어트의 성공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
그래서 이번 다이어트 칼럼에서는 그 동안 다이어트에 흔히 다루지 않았던, 뼈대가 굵고 근육이 많아 몸집이 커 보이는 다이어터들에게 필요한 방법들을 공개해보기로 한다.
결론부터 간단히 요약해보자면, 근육질 몸매를 슬림한 실루엣으로 만들어주는 다이어트는 기존 다이어트의 방법의 몇몇 방법들을 반대로 실천하면 된다.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할 것은, 근육질 몸매용 다이어트는 첫 시작과 종료 단계의 측정이 매우 중요하다.
내 몸의 덩치에 대한 원인에 대한 정확한 측정을 해보고 근육을 줄이는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한다.
그 이유는 뼈대가 굵고 근육량이 많아 몸집이 커 보이는 사람이 슬림한 몸매를 갖기 위한 다이어트 방법은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과는 다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해 섣부른 판단으로 근육질 몸매용 다이어트에 도전했다가는 빠른 시간 내에 지금의 두 배의 몸집 소유자가 되는 비참한 현실을 맞을 수 있다.
그래서 내 몸이 등빨 있는 근육형 몸매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인바디 측정을 권해본다. 일반적으로 이런 덩치 있는 몸집은 근육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막상 인바디 측정을 해보면 그 땅땅한(?) 몸매는 의외로 근육보다 지방인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바디를 확인한 후에 정말 근육량이 많은 경우에 속한다면,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다른 다이어트 방법에 도전해야 한다.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1. 유산소 위주의 운동
2. 식사량 줄이기
3.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적당량 섭취
이 세가지 정도면, 근육량이 줄고 슬림한 실루엣을 가질 확률이 높아진다.
다만, 적당한 근육이 있어야 높은 기초대사량으로 ‘먹어도 살 안 찌는 체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욕심내지 말고 적절한 시기에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의 전환을 권한다.
그리고 앞에서 말했듯이 일반적인 다이어트와는 다르므로 전문가의 진단을 받은 후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위의 세가지 방법들이 식이요법 다이어트에 도전하다가 요요를 맞이하는 많은 사람들의 다이어트 방법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
이렇게 일반적으로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을 줄여야 한다는 처방을 받은 사람들이 오히려 거꾸로 근육량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을 실천한다면, 그나마 있는 근육도 줄어 그야말로 ‘물만 먹어도 살 찌는 체질’로 변할 수도 있으니 다이어트 전, 반드시 자신의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꼭 체크해보기 바란다.
※ 칼럼 제공 : 듀슬림 한의원
지수한의원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