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연말이 되면 잇따른 송년 모임에서 고칼로리의 음식과 잦은 음주로 인해, 생체 리듬이 흐트러져 다이어트를 망칠까 봐 걱정이 많아지잖아요. 어차피 피할 수 없다면, 스트레스 받지 말고 현명하게 즐겨 보는 건 어떨까요.
자, 그럼 연말모임에서 칼로리 폭탄 피하는 방법 알아볼게요!
1. 모임 한 시간 전에 가볍게 식사하자
식사를 거르고 배고픈 상태로 모임에 참석하면, 공복감으로 인해 안주를 폭식하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식사를 하고 모임에 참석하는 게 좋다. 식사가 정 부담스럽다면, 치즈나 견과류 같은 고단백질 음식을 먹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자.
2. 모임장소는 기름기가 적은 곳으로 정하자
기름기 많은 삼겹살 집보다는 보쌈이나 샤브샤브 같은 기름기가 적은 메뉴 선택이 가능한 집이 좋다. 돼지고기에는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보쌈을 찍어 먹는 새우젓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 부득이하게 삼겹살을 먹는다면, 와인으로 숙성하거나 녹차가루가 뿌려져 있는 것을 선택해 체내 지방흡수를 줄이자.
3. 칼로리 낮은 음식부터 주문하자
이것저것 한꺼번에 시키면, 맛보느라 식사속도가 빨라져 과식을 하기 쉽다. 메뉴를 선정할 때 칼로리가 낮은 음식부터 차근차근 주문하자. 칼로리가 낮은 야채,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고르면 포만감이 커져 먹는 양을 줄일 수 있다. 되도록 구운 음식으로 시키고, 육류보다는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해산물이나 생선을 먹자!
4.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먹지 말자
식욕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갈증을 유발해 술을 더 마실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양념이 되지 않은 싱겁게 조리된 음식을 먹는 게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5. 도수가 높은 술보다는 낮은 술이 낫다
술은 대부분 칼로리가 높지만, 어쩔 수 없이 마셔야 한다면 도수가 낮은 술일수록 다이어트에 유리하다. 소주(50cc, 90kcal)나 양주(220ml, 550kcal) 보다는 맥주(500cc, 180kcal)나 와인(100g, 70kcal)을 먹자. 술과 안주의 궁합도 중요한데, 소주에는 두부나 생선회를, 막걸리는 되도록 열량이 적은 호박전이나 풋고추, 당근 등의 야채를 곁들이도록!
6. 무의식적으로 먹는 마른안주를 자제하자
음주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과식이나 폭식을 하게 된다. 평상시와 같은 양을 먹더라도 식욕억제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돼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 마카로니, 팝콘, 땅콩 같은 기본안주는 포만감은 적고, 칼로리는 높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도록 하자. 대신 물이나 얼음, 껌으로 대체하자.
7. 수다를 많이 떨자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방법은 흡수한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는 것이다. 식사를 느긋하게 하며, 오랜만에 만난 지인들과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 또한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 포만감이 느껴져 음식섭취를 절제할 수 있다.
연말 모임은 다이어트의 적이지만, 폭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는다면, 분위기도 망치지 않고 다이어트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을 거에요~ ^^
다신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