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 조절은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어떤 음식을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이 없다면, 어려움은 더욱 가중된다.
적게 먹고 채소 위주로 식단을 조절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아 고민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지방 축적과 영양 불균형
채소 위주의 식단을 조절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는 영양소 섭취의 불균형 때문이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분명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채소이지만, 지나치게 채소 위주로만 음식을 섭취하면 몸에 필요한 다른 성분이 부족해진다.
예를 들어,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지만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섭취가 부족해지는 것이다.
살아있는 세포들로 구성된 우리 몸 안에서는 수많은 대사 작용이 일어난다.
그 과정에서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들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 영양 성분들이 부족해지면 몸은 이 상황을 비상상태로 인식하게 된다. 때문에 지방을 태워 대사작용에 사용하지 않고 비상상태에 대비해 축적하게 되어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이다.
알아보고 먹는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이는 비단 채소 위주의 식단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해도 그 음식만 먹게 되면 영양의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고 건강에 이상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중요한 것은 무조건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필요한 음식을 필요한 만큼만 먹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자신의 대사량과 체질은 물론 평소 식습관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단관리를 할 수 있다.
전문가의 1:1 컨설팅을 받는 것도 좋겠지만, 혼자서도 자신의 현재 식습관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식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바로 식단일기를 쓰는 것이다.매일 내가 먹은 음식과 음식의 양을 기록하여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과하게 섭취한 것은 없는지 살펴보고 개선해나간다면 조금 더 계획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균형있는 영양섭취로 건강하게 균형잡힌 몸매라인을 만들어보자.
※ 칼럼제공: 여리한 다이어트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