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이 건강해야 장수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혈관 내에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게 돼요.
이렇게 우리 몸에 혈관 중에 한 곳이라도 막히게 되면, 심장병이나 뇌졸증, 동맥경화 등의 문제가 생기게 돼요.
때문에,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혈압도 잘 조절하고, 피도 잘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식을 먹는 게 중요하답니다.
어떤 음식들이 우리 혈관을 지켜줄까요?
1. 양파
양파는 혈압을 안정 시키면서, 피를 맑게 해 동맥경화나 고혈압으로부터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도와줘요.
특히, 양파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몇 가지 성분이 들어있어요.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알린’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춰주고, 혈당도 낮춰주며, 항산화 성분 ‘퀘르세틴’은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줘,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요.
퀘르세틴은 양파의 겉 껍질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껍질까지 끓여 차로 드시면 좋아요.
2. 포도
포도에는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혈액이 돌아다니는 통로인 혈관을 막는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해요.
폴라보노이드 성분은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등 예방에 도움이 돼요.
와인이 심혈관 건강에 좋은 것도 포도 때문이라고 해요.
영국 러스킨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폭음하거나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와인’을 마신 사람이 동맥 질환 위험이 40%나 낮은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이는 와인 속 포도에 든 항산화제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심장 내벽을 강화시키고, 착한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였기 때문이래요.
3. 마늘
마늘도 ‘혈관청소부’로 불리워요.
마늘을 섭취하면, 혈관 내 혈압과 함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준다고 해요.
이것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 때문인데요.
마늘 속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항산화 작용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요.
또한, 알리신 성분은 혈액이 뭉쳐 혈전이 되는 것도 막아서, 혈관이 잘 흘러갈 수 있도록 한답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흘러가도록 혈관을 확장시키는 ‘스콜지닌’ 성분도 들었어요.
4.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오메가-3가 혈관 속에 낀 기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혈전이 혈관을 막지 않도록 해요.
또, 등푸른 생선에 든 오메가-3지방산 중 하나인 EPA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동맥경화로 탄력을 잃거나 혈관에 피가 굳지 않도록 해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