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 말고도, 내 몸을 챙기기 위해 단백질 보충을 하려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어요.
운동으로 자기관리를 함과 동시에, 라이프스타일을 더 건강하게 챙기려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과거와는 다르게 단백질 보충제만 먹기보다는 조금 더 편하게 단백질 섭취가 가능한 '프로틴 음료'도 인기가 높다고 해요.
단백질 특유의 맛 때문에 먹기 힘들어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 아닐까 싶은데요.
단백질 음료는 일반 음료보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고, 용량이 정해져 있어 단백질을 어느 정도 먹었는지 바로 체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단백질 음료를 먹는 게 좋을까요?
보통 단백질 보충제 음료의 주 원료는 우유예요!
우유 단백질의 약 20%를 차지하는 유청단백질을 가공해서 만들어져요. 다만, 가공방식에 차이가 있어요.
유청단백질은 가장 대중적이고 질 좋은 단백질 보충제로 꼽혀요.
다이어트 목적으로 운동후 섭취하는 보충제로는, 유당과 지방이 제거되어 있는 '분리유청단백질(WPI)가 들어있는 제품을 추천해요. 락토프리 단백질이라 부담없이 먹기 좋지요.
다만, 단백질 함량이 90%까지 늘어나서 좋지만, 공정이 까다로워 가격이 비싼 편이에요.
또한, 분리유청 단백질은 탄수화물을 위에서 천천히 소화시켜, 식후 혈당스파이크를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만, 우유만 먹으면 배아픈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라면, 유청단백질보다는 대두 등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한 단백질이 든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그 밖에 변비 증상이 심한 분들은, 단백질 보충은 피하는 게 좋아요. 단백질은 변비를 더 심하게 만들 수 있거든요!
또, 단백질 음료를 고를 때, 단순하게 우유에 설탕만 타고, 단백질 가루만 추가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셔야 해요.
이런 제품들은 살을 빼려는 목적을 가지셨거나 중성지방이 높은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안 드시는 게 좋아요. 우유에 설탕까지 들어있기 때문에 살이 찔 수 밖에 없지요!
다만, 단순하게 원유가 아닌 농축유청단백질이 주원료이고, 칼슘이나 식이섬유 같은 기타 영양소가 들어있다면, 영양섭취가 부족한 노인분들이나 살이 안쪄서 고민인 분들이 드시기에는 적합하답니다.
그리고, 운동목적에 따라 단백질 음료를 섭취하는 타이밍도 조금 달라야 해요.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운동 후에 바로 단백질을 섭취하기 보다는 1~2시간 뒤에 단백질이 먹는 게 좋고, 근육 키우기가 목적이라면 운동 후 바로 단백질을 챙겨 먹어야 망가진 근육섬유를 재생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 밖에도, 단백질 효과를 높이려면, 단백질 음료와 탄수화물을 같이 섭취하는 게 좋답니다.
탄수화물이 운동 직후에 근육을 합성하고, 인슐린 민감도를 높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요.
마지막으로, 고강도 운동을 한다면 운동 전에 프로틴 음료를 드셔야, 운동하면서 에너지가 부족하지 않아요.
자신의 운동 목적에 따라 단백질 섭취를 해나가는 게 중요하겠죠!
마지막으로, 단백질 음료를 고를 때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성분은 들어있지 않은지, 내 몸에 맞지 않은 성분은 없는지도 살펴봐야 해요.
적정량 섭취시 대부분 상관 없지만, 몸 상태에 따라서 홍조나 가려움,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까요.
단백질 섭취를 늘린다고 무조건 단백질 음료를 많이 먹으려 하기 보다는 단백질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려울 때 부족한 단백질을 채우는 목적으로 드시는 게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단백질 음료를 고르는 데 완벽한 정답은 없지만, 맛, 단백질 의 양, 유당에 대한 거부반응, 한번에 얼마나 많은 영양분(필수아미노산) 섭취를 원하는지, 당이나 지방 함량, 카페인의 유무 등을 고려해 볼 필요는 있다는 거 알아두세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