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필수식품 삶은 달걀! 식사 대용으로 간단하게 먹기 좋아 달걀을 이용해 식단 조절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비용부담도 적고 대부분의 집에 늘 구비되어 있어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이들 애용하지만, 정작 어떤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지 알지 못하고 먹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삶은 달걀이 가지고 있는 다이어트 효능은 과연 뭘까?
달걀에는 비타민A와 B, E를 비롯해 철분, 아연, 인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중에도 건강을 챙길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갑상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오드와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항산화제인 셀레늄도 포함하고 있다.
영양소가 풍부한 계란의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려면 기름이 들어가는 달걀 프라이보다는 삶은 달걀 형태가 좋다. 달걀을 완전히 익히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 염려가 없어 임신부들도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살모넬라균은 달걀 껍질에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껍질 위생에도 조심해야 한다.
계란을 삶으면 비오틴 성분이 활성화되는 것도 큰 장점이다. 비오틴은 비타민 종류의 하나로 지방과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높여 여드름이나 비듬, 지루성 피부염, 탈모 등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콜레스테롤의 우려 때문에 달걀을 피하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미국의 영양관련 최고 자문기구인 식사지침자문위원회(DGAC)가 연구한 결과, 콜레스테롤과 우리 몸의 혈중 콜레스테롤 사이에 뚜렷한 연관성이 없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달걀의 콜레스테롤은 과잉 섭취를 걱정할 정도의 성분이 아니라는 것이다.
흔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탈모, 어지럼증, 혈액순환장애 등을 겪는데, 영양소가 풍부한 달걀을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내일 아침식사 때부터 삶은 달걀 1~2개를 추가해보자. 단백질 보충과 함께 포만감으로 인해 하루의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칼럼 제공 : 예신 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