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을 피하고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혹은 '운동을 하면 무조건 살이 빠진다' 등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상식들이 제대로 된 정보가 맞을까? 혹시 흔히 알고 있고 당연하다 믿고 있는 상식들이 잘못된 정보일 가능성은 없을까?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매번 감량에 실패하는 당신이라면 잘못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 오늘은 나를 살찌웠던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고 다이어트 성공률을 쭉쭉 높이는 시간을 가져보자!
1. 살이 빼려면 계속 허기진 상태로 있어야 한다?
정답은 절대 NO다. 쉽게 오해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지만, 우리가 굶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최소한으로 나오기 때문에 오히려 혈액순환과 지방분해 능력을 떨어트려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굶는거 보단 일정 시간 간격으로 섭취를 하게 된다면 그때 그때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된다.
2. 레드와인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레드와인에 들어간 타닌과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서 건강에 좋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레드 와인 한잔에 칼로리는 약 125kcal 에 해당하고 그 안에 포함된 당분 역시 무시 못할 수준이기 때문에 몸에는 좋으나 많이 마시면 오히려 독이 된다.
3. 다크초콜릿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요즘 유행하는 다크초콜릿은 일반초콜릿보다 살이 덜 찌는 건 사실이다.
그 이유는 다크초콜릿은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함량이 최고 99%가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초콜릿에 들어가는 분유나 설탕이 거의 들어가 있지 않다. 하지만 그것도 그거일뿐 다크 초콜릿은 100g당 약 500kcal나 되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오히려 비만이 될 수도 있다.
4.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살이 안 찐다?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살이 찌는 건 분명한 사실! 하지만 칼로리가 낮다고 살이 찌지 않을까?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칼로리만이 살을 찌우는 게 아니라 당지수도 고려해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흰빵, 감자 등은 당지수가 높은 대표적인 음식이니 참고해서 먹어라.
5. 과일은 살이 찌지 않으므로 배불리 먹어도 된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오해하는 문제 중 하나다.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에 가장 큰 적이란 건 모든 사람이 아는 상식.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밥이나 빵의 양을 줄이고 과일을 먹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근데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과일의 주성분 역시 탄수화물이란 걸 알아야 한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과일 역시 양을 조절해가며 먹어야 한다.
※ 칼럼제공: 예신 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