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겨울 간식 하면, 뭐가 생각나시나요?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간식으로 호떡, 호빵, 군밤, 붕어빵, 계란빵, 군고구마 등이 있는데요.
그런데, 이 무심코 사먹는 겨울 간식들이 우리의 다이어트를 굉장히 방해 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생각보다 고칼로리의 간식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다이어터분들에게 겨울은 참 괴로운 계절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겨울 간식 속 숨겨진 칼로리 얼마나 되는지 함께 파헤쳐볼까요?
꿀을 품은 '호떡'은 우리를 입을 달달하게 만들지만, 1개 열량은 무려 260kcal나 된답니다. 자그마치, 밥 한 공기와도 맞먹는 열량이죠.
한 두 개만 먹어도 쉽게 살 찔 수 있는 고칼로리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호떡은 기름에 구워 만들고, 안에 설탕이 많이 들어가 열량이 높아요. 그리고, 당이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을 높이고 체지방을 쉽게 축적해서 적게 드셔야 해요.
뿐만 아니라 한번에 몇 개는 집어 먹게 된다는 것도 체중에 위험 부담이 크죠.
겨울철 식사대용으로 많이 찾는 또 다른 간식 '호빵'의 경우는 호떡 보다 살짝 낮지만요, 그래도 간식 중에서는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해요.
일반 호빵은 1개에 200kcal 정도 되며, 야채호빵은 250kcal로 조금 더 높고, 피자호빵은 280kcal로 가장 높아요.
호빵도 한번에 몇 개씩 먹게 되기 때문에, 금방 적정 섭취 칼로리를 넘게 돼요.
'붕어빵'의 경우는 1개에 120kcal에요.
붕어빵은 밀가루로 반죽해 만들어 탄수화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팥까지 들어있어 칼로리가 꽤 있어요. 3개 정도 먹으면, 밥 1공기 먹는 것과 맞먹게 되죠.
밀가루와당분이 많이 들어가는 '계란빵'도 130kcal정도 되지요. 1개 이상은 먹지 않는 게 좋아요.
군고구마는 1개당 186kcal로 삶은 고구마보다 칼로리도 높고, 수분감이 없어 당도가 더욱 올라가 살을 더 찌울 수 있어, 조심해야 해요.
물론 몸에 유익한 식이섬유나 칼륨 등이 들어있긴 하지만요. 그래도, 체중을 생각한다면 한 두 개 이상은 드시지 않으셔야 해요.
'군밤'은 6개에 160kcal로, 다른 간식에 비해서는 그나마 가볍게 먹을 수 있지만, 그래도 다이어트 중이라면, 더 칼로리가 낮은 삶거나 찐 밤이 더 좋은 선택이에요.
이처럼, 열량 높은 겨울 간식 앞에서 무너지지 않으려면, 간식 섭취량을 줄이셔야 해요.
특히나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은 요즘은 간식 과다 섭취 하기 딱 좋기 때문에, 되도록 고칼로리 겨울 간식들 보다는 과일이나 채소를 활용하는 게 좋고, 물을 자주 마셔서 몸의 노폐물도 배출하고 포만감도 채우는 것도 중요해요.
다만, 겨울 간식을 무조건 피할 수만 은 없으니, 활동량을 늘려 에너지 소비도 높이고, 신진대사도 원활하게 만드는 게, 겨울철 몸매 관리를 위한 최선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