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칼슘이 뼈에 좋다고만 알고 계실 텐데요. 사실 다이어트할 때도, 단백질만큼이나 챙겨 먹어야 해요!
아무리 단백질을 열심히 챙겨 먹는다 해도, 칼슘이 부족하면, 살이 잘 안 빠질 수 있거든요.
칼슘이 지방을 없애는 청소부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먼저, 칼슘의 섭취가 늘어나게 되면, 지방 세포 안에 칼슘농도가 낮아져서, 지방의 신진대사가 느려져요.
그러면, 몸에 저장되는 지방은 적어지고, 분해되는 지방은 많아져서, 저장되는 지방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체중이 더 잘 빠지게 돼요.
칼슘은 지방과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설 시키는 지방의 양을 늘린답니다. 보통은 지방을 비누처럼 딱딱하게 응고시켜, 배출을 도와요.
그래서, 칼슘을 충분히 챙겨 먹으면, 챙겨먹지 않는 사람보다 칼로리를 줄이지 않으면서도 더 많은지방을 줄일 수 있지요!
또한, 칼슘은 식욕도 잠재우는 능력자이기도 한데요.
칼슘 섭취가 부족해지면, 뇌에서 식욕중추가 발동돼요. 부족한 칼륨을 채우려고, 식욕을 계속 일으키죠.
식욕폭발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우는 코티솔이 분비되면서, 혈압 등이 상승하며, 혈당과 인슐린이 치솟아, 식욕을 자극한답니다.
이때, 칼슘이 중추신경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해서, 스트레스를 잘 다스려주기 때문에, 잘 챙겨 먹어야 해요!
평소 식이조절이 잘 안된다면, 멸치나 다량어, 우유, 치즈 등의 고칼슘 식품으로 한국인의 하루칼슘 섭취 권장량 700~800mg을, 채워보세요!
몸에서 느끼는 식욕도 더 잘 억제되고, 스트레스도더 잘 다스려질 거예요.
통계적으로, 사람은 매일 대변으로 2g 정도의 지방을 배설하는 데요.
칼슘 섭취를 늘리면, 더 많은 지방이 배출되어, 일 년에 4kg까지도 체중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한 연구 결과에서도, 고칼슘 식단을 섭취한 그룹이, 저칼슘 식단을 섭취한 그룹보다 2배나
많은 지방을 배출했다고 밝혀진 바 있답니다.
한 가지 칼슘을 섭취할 때, 꼭 염두 할 점이 있는데요. 칼슘은 비타민D와 함께 있어야, 흡수가더 잘된다는 거예요.
아무리 칼슘이 많은 멸치나 다랑어를 먹는다 해도, 흡수율이 20~40%으로 낮은 편이라서, 칼슘흡수를 돕는 비타민D 섭취는 필수라는 거, 잊지 마세요!
칼슘 흡수율이 높은 식품으로는 우유가 가장 괜찮답니다.섭취한 칼슘의 50%정도를 흡수하거든요. 유제품도 높은 편에 속하긴 해요.
이에 반해 인스턴트 식품은 '인'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서, 멀리하셔야 해요.
칼슘은 식품으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지만, 간편하면서도 효율 높은 섭취법을 선호한다면, 칼슘과 비타민D가 함께 든 복합 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다만, 칼슘도 과다하면, 혈관에 쌓여 심혈관 질환 등을 일으켜서, 독이 될 수 있으니, 권장 섭취량을지켜 올바르게 섭취하도록 하세요.
똑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칼슘'섭취 여부에 따라, 성공적인 다이어트로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있으니, 우리 잘 활용해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