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은 우리나라 설 명절에 먹는 필수음식이죠. 신정에도 많은 분들이 드셨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얼마 남지 않은 구정을 세시는 분들이 더 많으니, 떡국 다이어트할 때 얼마나 먹어도 될지, 영양은 얼마나 들었는지 짚어 드려볼게요.
떡국은 가래떡이 기본 재료로 들어가는데요.
가래떡은 쌀로 만들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함량이 높은 편이에요!
그래서,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주지만 많이 먹게 되면 체중이 금방 늘어날 수 있어요.
그리고, 칼로리는 보통 떡국 1국자에, 떡이 12개 정도 되는데 100칼로리 정도 된답니다. 밥과 비교했을 때, 1/3공기 정도와 같은 열량이죠.
때문에, 평소에 밥을 2/3공기 정도 먹는다면, 떡국을 2국자 정도 섭취하시면 돼요. 200칼로리 정도 되는 거죠.
이 떡국에 만두까지 넣어 먹으면, 열량은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찐만두 1개에 56kcal정도 되는데, 2개 정도 넣어 먹는다면, 300kcal는 훌쩍 넘게 돼요.
때문에, 만두의 칼로리를 조금 더 줄이고 싶다면, 속재료인 당면을 빼거나 만두피가 얇은 만두를 드시는 게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또한, 떡은 당질이 높은 편이라,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기 때문에, 채소와 함께 드시면 좋아요.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혈당상승을 막아준답니다. 만두에 채소를 많이 넣어드시는 방법도 있고요.
그리고, 만두에도 당질이 5g정도 들어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되도록 1개 이하로 넣어 드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떡국에 들어가는 육수에서도 칼로리 부담을 줄이려면, 사골 육수보다는 닭 육수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양지고기를 넣고 끓인 떡국 칼로리는 326kcal정도 되는 반면, 닭고기를 넣고 끓인 떡국 칼로리의 경우 40kcal 정도가 차이가 난답니다.
비린내 때문에 걱정이 된다면, 끓는 물에 닭을 한번 데쳐 낸 다음 육수를 내면 돼요.
떡국떡 1끼 적정 섭취량을 마지막으로 정리해드리면, 떡국떡은 2국자 내로 드시고, 다이어트를 한다면 1국자 정도로 드시는 게 적당해요.
떡국떡은 많이 먹을 수록, 살이 찝니다!
떡국은 일반 국과 달라서 밥을 많이 넣어 먹게 되면, 탄수화물 과잉 섭취하기 쉬우니, 되도록, 3/1공기 내로 섭취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떡국 외에 다른 기름진 음식은 많이 안 드셔야 하지만, 떡국에 부족한 비타민을 채워주고 포만감이 큰 '나물'은 드셔도 괜찮아요.
열량도 낮고, 기름도 적은 편이니까요.
자, 우리 떡국 건강하게 해먹고, 2024년에는 더 건강하고 날씬해지도록 식단관리 해보아요!
게시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