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장에는 엄청나게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어요.좋은 균도 있고, 나쁜 균도 있는데요!
줄다리기처럼, 나쁜 균이 좋은 균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되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돼요.
그로 인해 몸에 나타나는 징후나 증상들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장내세균의 다양성 감소와 여드름 사이에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포화지방, 유제품, 정제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되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 반면, 오메가 -3 지방산은 여드름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또한, 장내세균의 균형이 깨지면, 감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많은 연구들이 감정과 장 사이에, 관련성을 입증하고 있지요.
생각이나 감정이 미주신경을 통해, 위장관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반대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양질의 유산균이 감정이나 인지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있다고 밝혔어요.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방구나 변비 때문에 종종 괴롭다면?이런 증상들은 장내세균 불균형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우선 변비나 설사의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요.특정 음식에 의해, 유발되는지도 찾아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면역 시스템의 70%가 장에 있어서, 좋은 균들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면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양을 1000마리까지 세도 잠이 안 온다면?
장 속에 있는 작은 세균들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숙면이나 수면시간도 미생물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었다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장 건강이 나쁠 때는 단 것들이 마구 당길 수도 있어요. 장내 세균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세균들이 샐러드나 나물 대신, 베이컨이나 도넛을 달라고 조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외침을 외면하고 싶다면, 이런 균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끓여서, 균들을 굶겨서 없애버려야 해요.
균들이 줄어들면, 당분에 대한 갈망도 확 줄어들 수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체중조절에도 장내세균이 중요한 역할을 해요!
갑자기 체중이 줄거나 늘어난다면, 장내세균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일 수도 있어요.
이렇게, 장 건강이 나쁠 때는, 개선 시키려면 무엇보다 다양한 음식을 먹어야 해요! 그래야, 장내세균의 다양성이 증가하거든요.
채소, 과일, 곡식, 그리고 콩이나 생선 같은 단백질을 충분히 먹게 되면, 다양한 장내세균이 자라게 돼요. 발효음식도 도움이 된답니다.
양질의 프로바이오틱스를 먹는 것도, 장 건강을 개선 시키는 방법 중에 하나예요.
좋은 장내세균이 풍부하고 다양하면, 나쁜 균들이 밀려나게 되거든요.
좋은 균이 많아지고, 나쁜균이 감소하면, 소화기능이 개선되고, 영양소의 흡수에도 증가하게 됩니다.
유산균을 고를 때는 목표에 따라 선택하고, 프로바이오틱스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돼요.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을 때, 프리바이오틱스도 함께 드시면 좋아요.
좋은 균들은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고 자랄 뿐만 아니라, 소화과정을 통해 분해되지 않아, 대장까지 도달하게 끔 도와주거든요.
그 밖에도, 비타민C, B2, D도 소화기관과 장내세균에 도움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장 점막 표면의 98%가 물인데, 점막의 수분이 충분하다면 장상피 세포 안쪽을 나쁜 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장내세균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친다고 합니다.
뇌와 장이 미주신경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https://band.us/@stayhealt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