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너인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과 오랜 시간 상담을 해오면서, 많은 분들의 다양한 식생활 습관에 대해 간접적으로 접해왔습니다.
최근에 상담했던 분들의 경우 SNS를 통해 접한 다이어트 성공사례를 따라하고, 그 방법에 대한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처럼 SNS 상에서는 드라마틱하게 체중감량에 성공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실제로 그들이 제시한 방법을 따라해 체중감량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들은 성공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분명 여러가지 방법을 여러번의 시도 끝에 성공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 말은 과거에도 열심히 다이어트 했지만, 효과가 없다고 생각해 지금은 중단한 방법이 이제서야 효과가 나타난 것일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꼭 지금의 방법으로 효과를 본게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죠.
우리 몸은 로봇이 아니기 때문에 수만가지의 변수가 있고, 누구에게나 똑같은 효과를 주지는 못합니다.
우리가 살이 찌는 이유로 내 몸에 맞지 않는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해왔을 가능성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수만 가지의 생활습관 중에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시던지 자신의 몸과 마음이 편하다면, 계속하셔도 됩니다. 열심히 나만의 리듬에 집중하다 보면, 그것이 나에게 진짜 맞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나만의 다이어트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첫번째, 수면패턴 (기상 취침시간, 2교대, 3교대)
두번째, 식사패턴 (식사를 하는 시간, 주로 먹는 음식의 종류, 양)
세번째, 움직임 패턴 (하루 동안 신체 활동시간, 운동유무)
네번째, 기분 패턴(기분이 좋을 때 좋지 않을 때 어떻게 하는지)
위의 네 가지를 일주일 동안 있는 그대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수면시간은 규칙적인지.
식욕참기는 언제가 가장 힘든지.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어떤 음식을 싫어하는지.
어떤 기분일 때 어떤 음식이 생각나는지.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은 어느 정도 되는지또는 서있는 시간은 어느 정도 되는지.
운동을 한다면, 강도는 어느 정도인지.
운동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등등.
이렇게 자신의 생활습관을 있는 그대로 체크하다보면, 나에게 맞는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나가실 수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자신의 패턴을 토대로 한 생활습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칼럼제공: 이은지 트레이너
https://www.instagram.com/ptlov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