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합니다. 어제도 그랬고, 오늘도 또 그렇습니다. 해서 오늘도 여느 날과 다름없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려고 그와 관련된 정보들을 찾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해서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을 눈여겨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본인과 같은 처지에 있는 다이어터들을 자신과 비교하기도 합니다. 저 사람은 어떤 식단을 하고, 또 저 사람은 어떤 운동을 하는지.
세상에 다이어터들은 정말 많지만, 그들이 하는 다이어트가 엄청난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알고 보면 어느 정도 비슷비슷한 생각과 행동들로 다이어트 정보를 찾고 실천에 옮깁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도 마찬가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만의 운동을 하기 보단 남들의 운동을 마냥 따라하고 있을 뿐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다이어트 운동을 위해서 다이어트 동영상을 찾아보셨을 겁니다. 그 유명한 제시카나 마일리 사이러스 언니들의 동영상은 다이어트하는 사람치고,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다이어트 동영상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동영상에 소개된 운동을 따라 합니다.
십중팔구는 동영상의 운동을 따라 하다가 몸에서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셨을 겁니다. 혹은 동영상에 보이는 것처럼 따라 하려고 해도, 좀처럼 흉내조차 낼 수 없는 동작들도 있었을 겁니다.
이 운동은 몇 세트, 몇 개, 몇 초의 휴식시간을 하라는데. 그리고 순서는 이렇게 방법은 이렇게 자세는 이렇게 하라고 합니다. 다양한 방식의 운동에 있어서, 도저히 이해되기도 어렵고 따라 하기도 어려운 운동도 많다는 것을 여러 번 실감하셨을 겁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이 아니더라도 운동을 따라 한 후에, 원하는 만큼 효과를 보셨나요? 원하는 만큼 효과를 얻어간 사람은 정말 드물 겁니다.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하는 운동은 남이 하는 운동을 의심없이 따라만 했기 때문이죠. 사람은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이, 몸 상태도 모두 다릅니다. 체력, 유연성, 코어근력, 균형감각, 체형상태, 생활패턴, 취미활동, 운동에 대한 흥미 등등.
몸에 대해서 이런 요소들이 사람마다 모두 다른데도 불구하고, 남들이 하는 운동을 마냥 따라하는 것은 어쩌면 이러한 운동들이 내 몸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유명한 운동을 따라 하면서 숱하게 겪어보셨잖아요. 대표적인 운동인 스쿼트를 하는데 무릎이나 허리에서의 통증이라든지, 플랭크를 하는데 어깨나 허리에서의 통증이라든지.
운동을 하는데, 통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지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단순히 자세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고, 신체적인 결함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이 하는 운동만을 따라 하면, 뭐가 어떻게 얼마나 잘못되었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남이 하는 운동이 내 운동이 될 수 없습니다. 남이 하는 운동만 따라 하니, 그렇게 계속 똑같이 다이어트의 반복된 길을 가고 계신 것입니다.
사람은 매우 다릅니다. 내 몸과 마음도 다른 사람들과 같을 수 없습니다. 내게 맞는 운동은 남이 하는 운동이 아닌, 말 그대로 나에게만 최적화된 운동입니다.
내게 맞는 운동을 실천할 때 우리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매일 따라 하기만 하면, 막상 혼자 운동하려 할 때, 무슨 운동을 어떻게 얼마나 해야 할지 모릅니다.
마냥 남을 따라 하지 말고, 나만의 운동을 꾸려 나가세요. 제시카나 마일리 사이러스 언니가 하는 운동들만 무작정 따라 하지 말고, 직접 본인 스스로 운동하는 언니가 되세요.
※칼럼제공: 김형욱 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