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닭가슴살 먹으며 2kg 감량해서, 이번 주 성공!금요일 저녁에 술 약속이 있긴했지만 잘 넘겼어요.
이번 주말에는 별 약속이 없네요.남친이 없으니 주말 데이트도 없고 주말이라고 집에서 늦잠 자고 일어나면 오후 3시가 돼요. 그래서, 늘 입이 심심해 뭔가를 먹게 되죠.'
주중에 열심히 다이어트 해놓고, 꼭 주말마다 폭망하는 유형이죠.이런 유형은 대체로 혼자 잘 지내는 게 힘들어요. 하루에 누구랑 말 한마디 안하고 지내는 날을 견딜 수 있어야 해요.
혼자 집에 있는 날이면, 다이어트를 실패한다면 내가 혼자 견디지 못하는 게 아닐까 살펴보세요.
그렇다고 누군가 있어야 한다고 해서 아무나 만나지는 마세요.주말에 데이트를 해야 한다고 비연애 기간을 못 견디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실연 후 침울해지긴 해도 자신을 책망하지 마세요. 실연에는 오히려 의욕을 불태우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그 동안 소홀했던 모임에도 나가고 더 예뻐지겠다는 동기부여가 생겨 외모를 업그레이드 할 기회가 되기도 하고요. 혼자 나를 챙길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해요.
주말 다이어트 폭망하지 않으려면 혼자서도 잘 살아야 해요.
혼밥은 늘 다이어트에 위험한 순간이기도 하죠. 끼니를 때우듯이 서서 먹거나, 운전하면서 먹거나 아니면 스마트폰이나 티비를 보면서 먹으면 먹고 나서 먹은 것 같지가 않아요.
배달 음식은 1인분보다 많은 양을 시켜야 하니 되도록 배달 앱도 다 지우세요.
혼자 먹더라도 우아하게! 혼자 먹을 때에는 오히려 더 정식으로 잘 차려놓고 먹어야 해요. 혼자 사는 사람은 혼밥 할 수 있는 장소들을 잘 알아놓아야 해요. 또, 주변 사람들을 초대해서 느긋하게 먹도록 해보세요.
혼자 있을 때 행복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둘이서도 행복해요.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나만의 방법을 생각해놓으세요!독서, 여행 (혼자 독서 여행), 비 오는 날에는 미술관을, 해 나는 날애는 수영장을, 쉬는 날에는 땀 빼는 운동을.
이렇게 의도적으로 계획을 생각해놓지 않으면, 시간이 나면 아무 생각없이 먹게 돼요.심심할 때 바로 음식이 친구가 되어버리는 거죠.
정말 마음대로 실컷 눈치보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시간, 바로 자유시간이 되는 거죠.
음식으로 풀지 않고 혼자서 재충전 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꼭 찾으세요. 그리고, 주말에 할까 말까 할 때는 꼭 해보세요.
거기에 가볼까 말까 할 때도 무조건 Go! 그럴 기분이 들지 않아도 몸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마음은 따라와요.
결론은 ‘다이어트 너무 어렵다‘인가요?
사실 다이어트는 기본만 지키면 된답니다. 살찌지 않는 비결은 심플하니까요.
내 몸과 마음이 무엇을 원하는지 귀를 기울이고 나를 진정으로 사랑할 때 음식과의 관계도 평화로울 수 있어요.
다이어트란 날씬해지기 위해 식욕을 적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먹는 기쁨도 충분히 누릴 수 있어야 하는데요.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분비되면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첫사랑의 기분을 생각해보세요.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았었죠? 행복하면 바로 살이 빠지는 거에요.
주말에 다이어트 하려고 애인 만들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꼭 찾아보세요!
더 이상 나를 괴롭히는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두세요. 다이어트는 더 이상 고통의 시간이 아닌, 내 몸과 마음을 돌보는 재충전의 시간이니까요!
※ 칼럼제공: 서초 좋은 의원, 유은정 원장 (정신과 전문의)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