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봄이면 겨우내 추웠던 몸이 풀어지면, 긴장도 풀리고 기운도 빠지면서 나른하기 쉽습니다.
춘곤증 때문에 식욕조절에 실패하기도 하고, 기운이 없기 때문에 노폐물 정체가 심해지면서 몸이 잘 붓거나 비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천천히 봄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여러분들도 봄철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식재료가바로 냉이입니다.
냉이는 한방에서는 재채(齊寀)라고 하는데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봄의 전령사라고 할 만큼 초봄에 가장 먼저 식탁을 찾아오는 반가운 채소이기도 합니다.
냉이의 단맛은 다이어트로 지친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편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냉이의 따뜻한 성질은 겨울철 추위에 지친 내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음식순환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과 대변 배출이 잘 되게 해줍니다.
냉이는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식용으로 사용하는데, 냉이에는 비타민A, 칼슘, 단백질 등이 풍부합니다.
봄은 스프링과 같이 통통 튀어 오르는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만물이 활발하게 생명활동을 하는 시기여서 잘 먹어주어야 할 시기입니다.
하지만, 봄철에 다이어트를 하면 기운이 더 빠지고 나른해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때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은 낮으면서 살이 찌지 않는 음식이 필요하죠.
그럴 때, 다이어트로 인한 기력저하를 보충할 수 있는 재료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냉이입니다.
또, 봄에는 봄을 탄다고 하는데요, 봄을 타는 대표적인 증상이 불면증과 만성피로입니다.
불면증으로 잠을 설치면 비만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만성피로 역시 몸을 무겁게만듭니다.
이런 만성피로와 불면증에 냉이는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면서 다이어트를 수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냉이는 오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어 소변배출을 돕기 때문에 소변이 시원하지 않거나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서 어린이나 청소년 노인들의 시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냉이를 볶아서 사용하면, 이질이나 설사를 치료하는 작용도 있으며 지혈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궁출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냉이의 성질은 따뜻하기 때문에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찬 사람들은 많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찬 것을 유난히 좋아하고 더위를 많이 타거나 대변이 단단하게 나오는 등의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과하게 먹지 않도록 조심하면 됩니다.
냉이는 맛도 좋고 각종 음식에 넣어서 요리를 해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봄에 하는 다이어트, 냉이와 함께 건강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