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 마음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살은 잘 빠지고 있는데 또 다른 고민이 생기는 분이 있습니다.
어릴 때는 한 두 끼만 걸러도 배가 쏙 들어갔는데 나이 들수록 들어가라는 배는 그대로고 얼굴 살만 빠지는 것입니다.
얼굴이 빠져 잔주름이 늘어나면 겁이 덜컥 나서 다시 음식을 먹는데 그때는 얼굴은 그대로고 배만 나옵니다.
나이 먹을수록 기운이 약해지고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면서 살이 찔 때는 배가 먼저 나오고 빠질 때는 얼굴이 먼저 빠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를 해도 잘 빠지지 않는 뱃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효과적으로 뱃살을 빼는 지압법과 운동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뱃살의 원인을 크게 2가지로 보면 음식을 과하게 먹는 것과 먹은 음식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는 것입니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 먹는 음식을 줄이는 것에만 집중하면 영양의 불균형으로 생리불순이나 피부 잡티 등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살이 갑자기 빠지면서 배의 탄력이 줄어드는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3~40대 이후에는 장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체중 감량을 하려면, 음식을 대폭 줄이는 것보다는 배설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배가 축 늘어나거나 배에 군살이 있거나 배가 나오는 것은 몸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일종의 노화 현상이라고 설명합니다.
장 기능이 튼튼하고 배설기능이 원활하면 뱃살이 빠지고 배의 탄력이 좋아지면서 노화 방지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으니 금상첨화입니다.
다음은 위장과 대장의 활력을 불어넣어 배변 기능을 좋게 하고 숙변을 없애 뱃살을 빼주는 지압법과 운동법입니다.
1. 지압법
똑바로 누워서 두 무릎을 모아 구부려 세우고, 배는 옷을 올리고 드러냅니다.
양 손바닥을 충분히 마찰해서 따뜻하게 만들어 배 전체를 30회 시계방향으로 가볍게 비벼줍니다.
양손의 손가락을 모아서 손가락 끝으로 배 전체를 가로세로 삼등분해서 만나는 점 아홉 군데를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차례차례 눌러나갑니다.
아홉 군데 점에 해당되는 혈자리 이름과 눌러주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측 수도혈 ▷ 2. 우측 천추혈 ▷ 3. 우측 양문혈 ▷ 4. 관원혈 ▷ 5. 신궐혈 ▷ 6. 중완혈 ▷ 7. 좌측 수도혈 ▷ 8. 좌측 천추혈 ▷ 9. 좌측 양문혈
혈자리를 지압할 때는 호흡이 매우 중요합니다.
손으로 누를 때는 반드시 입으로 내쉬고 손을 뗄 때는 코로 들이마시도록 합니다.
마지막에 배 전체를 손바닥으로 20~30회 가볍게 비벼주는데, 이 동작을 3회 반복합니다.
이 방법은 숙변을 제거하는 것뿐만 아니라 만성적으로 설사와 변비증을 가지고 있는 분에게도 효과가 좋습니다.
지압하면 반응이 빠를 때는 당장 대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들면서 대량의 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1주일 동안은 변의 양과 횟수가 늘어나는데 그것은 장이 늘어져서 뱃속에 쌓여있던 숙변이 배설되기 때문입니다.
2. 운동법
똑바로 누워서 무릎을 구부려 세운 후, 양손을 깍지 끼고 머릿밑에 둡니다.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엉덩이를 위로 올리면서 배를 천천히 쳐듭니다.
숨을 다 내쉬고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들이쉬면서 천천히 배를 내려 원상태로 돌아갑니다.
이것을 3회 되풀이하면 되는데요, 이 동작은 뱃살을 빼는 것과 동시에 배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배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