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 원장입니다.
오늘의 다이어트 식품은 '쑥'입니다.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며, 단군신화에도 나올 정도로 우리 민족에게 친근한 식품입니다.
우리나라 각지의 산야에서 자생하며, 봄철에 야외에 나가면 어디서든지 파릇파릇 올라오는 쑥을 볼 수 있습니다.
식용으로 사용할 때는 이른 봄에 올라오는 쓴 맛이 덜한 어린 쑥을 사용하며, 약용으로 쓸 때는 음력 5월경에 채취한 쑥을 사용합니다.
쑥의 성질은 생 것은 따뜻하고 볶거나 찐 것은 열이 납니다.
독성은 없고, 쑥 특유의 향긋한 냄새는 긴장을 풀어주고 마음을 편하게 해줍니다.
몸이 냉하거나 추위를 유난히 많이 탄다면, 쑥을 살짝 볶아서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도 쑥은 항산화 효과와 항암효과 항염증 작용, 진통작용이 있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밝게 하고, 피를 맑게 해줘 면역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할 수록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쑥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해독작용을 해서 몸 안에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피를 맑게 해줍니다.
쑥은 한방에서도 여성질환에 가장 많이 응용하는 약재입니다.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찰 때 보온의 효과가 있으며 생리불순이나 무월경을 치료합니다.
지혈작용이 있어서 하혈이 잘 멈추지 않을 때 효과가 있으며 자궁을 따뜻하게 해줘 불임 난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이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에도 효과가 좋으며, 냉 대하증이나 복통을 치료하고 어혈을 제거합니다.
쑥을 오래 먹으면 추위를 타지 않고 소화기관이 튼튼해지고 찬 것만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하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피로회복 및 체력개선에 탁월하며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압을 안정화 시키고 체중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봄철에 나오는 쑥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춘곤증으로 몸이 많이 피곤하고 봄을 많이 타는 사람에게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쑥으로 다이어트를 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쑥떡 형태로 드시면 매우 좋습니다.
쑥은 특히 쌀과 궁합이 좋은데요.
쌀은 주성분이 탄수화물이어서 이것이 포도당 형태로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쑥에는 섬유질과 칼슘과 풍부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쑥떡 하나만으로도 거의 완벽한 다이어트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쑥을 다이어트에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몸에 열이 많은 열성체질은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몸이 냉하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는 매우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쑥이 가지고 있는 지혈작용 때문에 생리가 다가오는 날에는 섭취를 금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