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백질, 동물성이냐? 식물성이냐?
단백질은 동물성, 식물성 식품 모두에 들어있는데요.
우리 나라 사람들은 주식이 쌀인 만큼, 쌀로 가장 많은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해요.
쌀은 두부, 콩, 견과류 등과 함께 식물성 단백질에 속하는데요. 고기나 계란, 생선, 우유 등으로는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지방 섭취가 늘어 비만해지기 쉽고, 식물성 단백질만 섭취하면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고, 흡수율이 낮아 많은 양을 먹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동식물 단백질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고루 먹는 것이 단백질의 양과 질을 모두 높이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랍니다.
2. 동물성 VS 식물성 단백질, 뭐가 달라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가장 큰 차이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에요.
동물성 단백질은 모든 아미노산을 갖추고 있지만, 식물성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해요.
특히, 필수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생성이 안돼 식품으로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8~10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충분히 가지고 있을 때 질 좋은 단백질 식품이라고 부른답니다. 달걀, 우유, 생선 등이 여기에 해당되죠.
반면에, 곡류, 견과류, 채소류, 콩류 등은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있게 들어있지 않아,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할 우려가 있어, 반드시 다른 동물성 단백질 식품들과 함께 섭취해줘야 해요.
성인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으로는 이소류신, 류신, 라이신, 발린, 메티오닌, 트립토판, 페닐알라닌, 히스티딘, 아르트레오닌 등이 있으며, 어린이는 아르기닌까지 포함돼요.
3. 동식물성 단백질 함께 먹으면, 이런 점이 좋아요!
우리 몸에서 근육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단백질은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분해와 합성을 반복하기 때문에, 균형을 이뤄야 하는데요.
필수아미노산과 비필수아미노산이 모두 존재해야, 단백질이 균형을 이뤄, 단백질 합성과 근육형성이 잘 이루어져요.
그리고,식물성 단백질에 부족했던 필수 아미노산이나 동물성 단백질에 부족했던 식이섬유나 불포화지방산 등 서로의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어요.
그래서, 동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라는 거지요!
4. 동식물성 단백질, 슬기롭게 섭취하는 법!
- 매 끼니마다 단백질을 조합해, 한끼에 모든 아미노산을 섭취할 필요는 없어요. 하루 동안 얼마나 다양하게섭취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세요!
- 건강한 성인은 1/3은 동물성, 2/3은 식물성 단백질로 채우는 게 좋으며, 체중이 나간다면 반대로 식단을 짜면 돼요.
- 곡류와 견과류에는 필수아미노산 라이신이 부족하고, 콩류나 채소에는 메타오닌이 부족하므로, 2가지 식물성 단백질을 적절하게 섞어 섭취하면 부족한 아미노산이 보충돼요.
- 동물성 단백질을 먹을 때는 기름진 육류나 가공육보다는 지방 적은 살코기나 껍질 벗긴 닭고기, 생선 위주로 드세요.
- 어류나 육류를 채소나 콩류와 함께 조리해서 반찬으로 먹거나 볶음밥 형태로 먹으면, 동식물성 단백질을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어요.
게시글 목록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