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년 전부터 간헐적 단식이 건강, 다이어트 등을 위한 목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대표적인 방법은 16:8, 15:9, 14:10 등으로 16시간은 물 이외에는 먹지 않고, 8시간 동안만 식사를 허용하는 형태로 총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인데요.
간헐적 단식은 기본적으로 구석기 다이어트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조들은 사냥을 통해 먹거리를 구했는 데요.
사냥에 실패한 날은 굶기도 하고 또 성공해도 사냥이 끝난 저녁에야 식사가 가능했기 때문에 삼시세끼를 챙겨 먹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죠.
인간은 이러한 사실을 기반으로 진화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자주먹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식사법 때문에 인슐린 효율은 좋을 수 밖에 없었으며 실제로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혈당이 저하되고, 인슐린 분비가 감소하며 인슐린 감수성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총 섭취 칼로리가 줄어드는 효과도 있죠.
공복 기간이 길어지면서 기본적으로 섭취하는 총 칼로리 양이 줄어 공복의 생리적 효과보다 총 칼로리가 감소되는 효과가 더 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간헐적인 단식이 오히려 폭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만큼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인슐린 레벨을 유지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보는 입장도 있는 것인데요,
그렇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간헐적 단식도 현대인 식습관에 맞는 훌륭한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서 아침 식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현대인의 리듬으로 아침 식사를 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야식 부분만 다소 주의하면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 간헐적 단식은 간헐적 폭식이 아니어야 한다.
특히 인슐린 스파이크(인슐린 분비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를 유발하는 정제 탄수화물, 설탕류 등의 음식은 제한하고 혈당이 완만하게 오를 수 있는 음식을 천천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간헐적 단식 기간 중의 식사는 최대한 규칙적으로 하자!
인슐린 대사가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음식이 들어오는 시간이 예측할 수 있도록 적응되는 것이 필요하므로, 가급적 건강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셋째, 다낭성 난소증후군 같은 호르몬 불균형이 있는 여성은 신중하게 간헐적 단식 선택하자.
증상이 보다 악화될 수 있고, 생리불순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들이 장기화될 수가 있으니 꼭 의사와 함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에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착한 식사법이기도 하지만,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을 시엔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 칼럼제공: 미올한의원 대구점 대표원장 이훈희
https://www.instagram.com/hoonhuilee
미올한의원 대구점, 대표원장 이훈희 다른 칼럼 보기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