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살빼기를 도와드리는 소아시한의원 이혁재 원장입니다.
요즘 과일이나 야채 주스를 가지고 해독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떤 해독 제품은 자는 동안에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체지방을 분해한다고 광고하는데, 그게 사실이라면 정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해독 다이어트는 레몬이나 항산화 작용이 있는 야채를 주스처럼 만들어서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일주일 정도 주스와 물만 마시는 것입니다.
비만한 분들 중에 특히 변비나 피부 트러블이 있는 분들은 해독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실제로 해독을 한 후 증상도 좋아지면서 살이 빠졌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와 반대로 오히려 요요 현상이 와서 살이 더 쪘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면, 해독 다이어트 요법이 모두에게 진짜 희소식이 될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입니다. 그 이유는 해독 다이어트로는 체지방을 빼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는 일단 먹는 양을 줄여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빠진 체지방은 운동을 해야만 유지가 됩니다.
이런 꾸준한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은 빠진 체중을 자기 것으로 인식하고, 다시 체중이 오르는 일없이 안정이 되는 것입니다.
단기간 주스만 먹는 해독 다이어트 요법이 체지방을 빼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이 방법이 1주일이상 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주스만 일주일 이상 먹는다고 상상만 해도 벌써 속에서 무언가가 올라오는 느낌인데, 이것을 실제로 1주일 이상 꾸준히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어렵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지방이 분해되는 시점까지 가지 못하고, 초기에 수분과 단백질만 분해되어 빠져나가는 상태에서 포기하는 것입니다.
해독주스만 먹는 기간에는 식욕을 참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끝나면, 넘치는 식욕으로 인해 결국 요요 현상이 오고 맙니다.
또한, 음식을 먹지 않고 해독주스만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기 때문에 영양분의 불균형이 생기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서 지방이 비축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전보다 살이 더 찔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변비가 심하거나 콜레스테롤이나 혈당이 높거나 염증 물질이나 독소로 인해 통풍이나 관절염 두통 같은 질환에 시달리는 등 독소와 노폐물이 잘 쌓여 반드시 해독이 필요한 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해독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요?
해독은 우리 몸에서 간장과 신장, 대장이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굳이 해독 제품을 먹지 않더라도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대사활동이 일어나면서 노폐물을 걸러줍니다.
진정한 해독은 오장육부가 튼튼해져서 노폐물이 잘 배출되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병인을 해결해서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덤으로 해독주스요법을 같이 한다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해독 다이어트 요법을 하고 나면, 우리 몸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칼럼제공: 소아시 한의원, 이혁재 원장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