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는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고, 활동량이 줄어들면 운동부족으로 인해 쉽게 살이 찌게 된다. 겨울에 찐 살에 놀라 봄에 급히 다이어트를 했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겨울에도 운동량을 유지하고 관절과 근육의 부담을 덜어주며 살을 뺄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 바로 스트레칭이다.
스트레칭 효과!
앞서 말했듯 활동량이 적으면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하다. 먹는 열량을 소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살이 쪄 무게가 늘어나면 관절에도 안 좋은 영향이 갈 수 밖에 없다.
고도 비만 다이어트를 할 때 무리하게 운동량을 늘려 시작하지 말라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며, 이때 추천하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도 스트레칭이다.
스트레칭은 관절을 보호하며 근육을 움직인다. 수축된 근육을 스트레칭을 통해 이완시키면 근육이 제자리에 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생긴 열이 지방 분해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제대로 이완된 근육은 수축된 근육에 비해 2배 가량 에너지 소비량이 높아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막게 되고, 눌려있던 혈관과 림프의 순환이 원활하게 일어나게 되어 지방과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간단하지만 관절을 보호하며 살을 빼는 효과적인 겨울 다이어트 방법이다.
스트레칭 제대로 하려면?
스트레칭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과 적당한 운동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칭은 관절을 보호하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인데, 잘못된 자세로 스트레칭을 하거나 과도하게 스트레칭을 많이 하면 오히려 관절에 무리를 주어 역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전문가를 통해 바른 스트레칭 자세를 배우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인터넷과 책 또는 TV등을 통해 스트레칭 자세를 알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큰 어려움 없이 셀프 스트레칭을 실시할 수 있다.
겨울에도 실내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날씬한 봄을 만들어보자.
※ 칼럼제공: 여리한 다이어트
여리한다이어트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