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스트레칭의 중요성에 대해 수 차례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몸을 많이 움직이며 땀을 내는 활동적인 운동에 비해 다소 정적인 느낌의 스트레칭이 살이 빠지는 데에 정말 효과가 있을지 궁금할 수 있다.
정말 스트레칭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근육 이완의 에너지
운동하면 흔히 조깅이나 헬스 트레이닝을 떠올리게 된다.이러한 운동의 경우 대부분 근육의 수축할 때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체지방을 태운다.
하지만 스트레칭은 이와 반대로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킨다.
운동이나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여 수축된 근육은 풀어주지 않고 방치하면 그 이후에 에너지를 제대로 쓰지 못하는데, 스트레칭을 통해 이완되어 제자리를 찾으면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고 수축되었을 때보다 2배 이상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같은 열량을 섭취해도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여 지방의 축적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따로 운동하지 않는 사람, 특히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과 같은 경우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더욱 도움이 된다.
근육 이완으로 더욱 에너지 소모가 많아지는 이유 중 하나는 순환이다.
수축되고 뭉친 근육은 혈관을 누른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이 이완되면 혈관을 누르던 근육이 풀어지며 제자리를 찾게 되고 순환이 원활해져 대사량이 높아지는 것이다.
바른 자세와 다이어트
스트레칭의 다른 효과는 자세의 교정이다.
스트레칭을 할 때는 근육만 이완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자세로 굳어져있던 뼈대도 반듯하게 제 자리를 찾게 된다.
바른 자세로 체형이 교정되면 근육 이완과 마찬가지로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몸이 반듯해지고 라인이 잡혀 보기에도 아름다운 몸매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많은 연예인들도 다이어트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힘들지 않고 흥미를 느끼며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런 점에서 스트레칭은 효과는 물론,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데다 힘들지 않아 계속해서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옷차림이 얇아지는 여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군살을 빼고 반듯한 라인을 만들어보자.
※칼럼제공: 여리한 다이어트
여리한다이어트 다른 칼럼 보기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