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건강한 설정 체중 (set point) 찾기

view-사진


지난 칼럼에서는 사람마다 각기 다른 설정 체중(Set Point)에 대해 간략히 언급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댓글을 통해 설정체중에 대해 알고 싶다고 하셔서, 이번 칼럼에서는 설정 체중에 대한 용어 설명과 어떤 것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짚어드리려고 합니다.


설정 체중(Set Point)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만 잘 조절해도 힘들이지 않고 불필요한 지방과 이별할 수 있습니다.



설정 체중(Set Point) 찾기 = 내 몸의 건강 찾기


과학자들에 따르면 보통 사람들의 설정 체중은 약 4~9 kg 내에서 무리 없이 움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4 ~ 9 kg 정도의 변화에 대해서는 우리 몸이 저항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 범위 내에서는 체중 변화는 어렵지 않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했듯 설정 체중은 내 몸이 가장 편안한 상태, 내 몸이 가장 건강한 상태에서의 체중을 말합니다. 따라서 내 몸과 마음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 놓이게 되면 불필요한 체중증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자신의 설정 체중(Set Point)을 찾는다는 것은 단지 체중감소뿐만 아니라 내 몸이 가장 건강한 상태를 찾아가는 중요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설정 체중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 중 첫 번째는 유전적인 요소이며, 성별에 따라 달라지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높고, 해마다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BMI처럼 키와 몸무게로 도출해 내는 공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저와 함께 건강도 찾고 불필요한 지방과도 이별해보아요.



나는 지금 건강한 체중일까?


불필요한 지방과의 이별, 자연스러운 체중감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내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면, 이를 위험상황으로 여기고 이에 대항하는 전략으로 지방을 몸에 축적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줄이는 방법만으로도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하지 않고도 복부지방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체크 리스트 *

1. 평소 특별히 배가 고프지 않고 때가 되니 먹는다

2. 배가 적당히 불러도 종종 더 먹게 된다

3. 식후에는 무기력해지거나 기분이 좋지 못할 때가 있다

4. 피곤하거나 화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먹는다

5. 식사가 규칙적이지 못하고 한 번에 많이 먹게 된다

6. 남보다 추위를 잘 느끼거나 피로감, 무기력함이 심해졌다

7. 계속 음식 생각이 나고 끼니를 거르면 초조하고 허기를 참기 힘들다

8. 깊은 잠에 들지 못하거나 밤이나 새벽에 배가 고파 일찍 깰 때가 있다

9. 여성이라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무월경 현상이 나타난다

10. 피부 트러블, 모발 가늘어짐, 머리카락 빠지는 수가 늘었다


체크해보셨나요?


1~5번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다면, 자신의 현재 체중이 설정 체중 이상이거나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심리적,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시달리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6~10번의 문항에 해당되는 요소가 많다면 소비되는 에너지에 비해 섭취 에너지가 지나치게 적은 상태로 육체가 건강 상태에서 벗어나 균형이 깨지고 몸이 위험 상황에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수면이나 월경은 건강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만약 6~10번에 자신에게 해당하는 문항이 있다면, 건강의 회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상태가 지속되면 근육 손실이 발생하기 쉽고 더불어 저장한 지방을 에너지로 쓰기보다는 섭취한 음식을 복부나 내장지방의 형태로 축적하는 신체의 대응 시스템이 가동되게 됩니다.






설정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 유전적인 요소 (체질, 가족력 등)

2. 정신적 & 육체적 스트레스

3. 빛과 수면 (낮 시간의 일조량 부족, 밤 시간의 스마트폰, TV, 컴퓨터 사용)

4. 호르몬의 변화 (결혼, 연애, 월경, 장내 세균, 내분비계 교란 물질에 노출)

5. 섭취 음식에 따른 장내 미생물 균총

6. 염분 부족으로 인한 탈수 (저염식, 과도한 수분 섭취, 고칼륨 식품의 지속 섭취)


설정 체중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만 잘 조정해도 불필요한 지방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건강을 욕망하라! 건강하면 저절로 아름다워진다!


오늘날의 많은 다이어트 산업의 가장 큰 문제는 단순히 마른 몸을 추구하는 것과 눈에 보이는 즉각적인 효과를 위해 건강을 포기하고서라도 결과를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건강하지 못한 아름다움은 소용이 없습니다.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가 되면 제 아무리 날씬해도 행복할 수 없습니다. 아무도 자신의 건강을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이 자신의 몸과 마음 상태를 살필 수 있어야 합니다.


단기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며 비포앤애프터 사진을 올린 사람들 중에서는 극한 폭식과 요요를 반복하고, 무월경이나 탈모에 시달렸던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최종적으로 보여지는 자극적인 사진에만 환호하고 열광하게 됩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지 않고서 혹독한 다이어트로 망가진 몸에 대한 방어기제로 오는 요요현상이나 건강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이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체중과 건강을 내어주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불필요한 지방과는 이별하고 심신의 건강을 지키는 다이어트를 선택하세요. 아이러니하게도 몸이 건강해지면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군살은 없어지고 컨디션도 좋아집니다.


체중계의 숫자만을 낮추기 전에 내 몸을 이해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해 나를 돌보는 전략을 통해 여러분들은 더욱 쉽고 편하게 원하는 목표 체중에 도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 경감 기법, 깊은 숙면을 위한 방법, 스트레스를 낮추고 몸이 편안해 하는 식사 섭취, 호르몬을 교란시키는 것들과의 이별, 염분 부족으로 인한 탈수 교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제 칼럼을 읽는 여러분들이 보다 건강하고 편안한 몸과 마음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응원합니다.



※칼럼제공: 메디컬 칼럼니스트 유수연

http://blog.naver.com/smsy88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유수연 메디컬 칼럼니스트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복부 강화를 위한 필라테스 [싱글 레그 스트레칭]

다음글 최적의 홈트레이닝 운동 [크로스 런지]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156)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식단 윤은혜 1주일에 3kg 감량 위해, 이것들 먹었다?

칼럼 다이어트할 때, 어떤 김밥 먹는 게 유리할까?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고기, 달걀로만 단백질 보충 안 해도 돼요!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