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잇살! 나잇살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초대사량이 감소해서다.
25살 이후부터 약 1년마다 1%씩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소비하는 열량이 적어 남아있는 열량이 그대로 살로 간다.
나잇살이란 나이를 먹으며 찌게 되는 살인데, 나잇살의 특징은 잘 빠지지 않고, 요요 현상이 발생하며, 방치하면 더 늘어난다.
나잇살의 원인은 뭘까? 바로 호르몬의 변화다.
호르몬의 변화로 근육량은 감소하고 내장지방은 증가한다. 나이가 들면 몸 속 장기의 기능과 대사능력도 저하되는데, 몸 속에 쌓인 독소가 몸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살찌는 체질로 변화시켜 나잇살을 만든다.
그렇다면 나잇살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12월 제철 식재료는 뭐가 있을까? 따뜻한 이불 속에서 까먹는 재미가 있는 추운 겨울의 대표 과일 바로 귤이다.
귤은 다이어트와 당뇨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다. 보통 다이어트하면 떠오르는 식재료 중에 하나로 두부가 있는데, 두부 같은 경우 당지수가 42 정도이며, 바나나는 55 정도이며, 귤의 당지수는 33 정도이다. 따라서 낮은 당지수로 귤은 다이어트와 당뇨에 효과적인 식재료로 보면 좋다.
대체로 귤에 당도가 많아 안 좋다 생각도 하지만 귤을 박스 째 놓고 먹는 게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다.
귤에는 열량이 생각보다 높지 않아 귤 3개 정도가 100Kcal 정도다. 귤 속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똑같은 단 음식이라도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효과가 있다. 하루 3개까지만 먹는 것이 좋고, 많이 먹는 것만 피한다면 다른 간식보다 겨울철 귤을 추천 할 수 있다.
귤은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에서 소개한 슈퍼푸드에 뽑힌 건강 과일 중의 하나로 비타민 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감기 예방에도 좋고, 주근깨 같은 피부트러블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귤 속에 있는 헤스페리딘과 펙틴이 지방질 흡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촌진흥청 연구에 의하면, 고지방 사료를 먹은 쥐와 감귤 추출물을 먹은 쥐를 가지고 20주 정도 실험을 한 결과, 감귤 추출물을 먹은 쥐에서 체중이 10% 감소, 공복혈당이 28% 감소한다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감귤 추출물을 먹은 쥐에서 지방 억제 물질 같은 경우 혈관에서 9배, 간에서 2.5배, 근육에서 2배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귤을 어떻게 먹고 활용할 수 있을까?
다이어트식품으로 유명한 닭가슴살을 이용해 '귤 닭가슴살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걸 추천한다. 닭가슴살과 감귤, 양상추, 오이 등을 준비하여 감귤 발효액을 드레싱 같이 곁들여 먹으면 좋다.
감귤 발효액이 없다면, 요거트와 곁들여 먹어도 좋다. 과육 외에도 다 먹고 남은 귤껍질은 족욕 또는 반신욕을 할 때 담그면 혈액순환과 기순환에 도움을 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으니 이용해 보도록 하자.
*당지수: 각 식품의 섭취 후 혈당상승 반응을 수치로 나타낸 값
※칼럼제공: 유정연 푸드테라피스트
http://blog.naver.com/foodnyou
유정연 푸드테라피스트 다른 칼럼 보기
귤 좋아하는 저로썬 정말 좋은 팁이네요!
어떻게 그 맛있는 귤을 하루 3개만 먹을 수 있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