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공복운동, 내 몸에 득일까? 실일까?

view-사진


다이어트라는 말을 떠올리면, 몇 가지 키워드가 생각나실 겁니다. 닭가슴살, 풍부한 야채, 공복운동 등이죠. 오늘은 그 중에서 공복운동의 허와 실에 대해 따져보고자 합니다.


그 전에 확실히 해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에 몸에 대한 이해입니다.사람의 몸은 그리 단순하지 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공복운동이 모든 사람에게 좋다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공복운동 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
일단 공복운동이 무엇인지 왜 다이어트에 공복운동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복운동은 말 그대로 공복일 때 운동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공복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혈당과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는 몸을 움직이기 위해선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혈당은 주머니 속 현금과 같은 존재로 급할 때 바로 바로 쓸 수 있습니다.우리의 몸을 움직이기 위해 혈당을 첫번째 에너지원으로 쓰게 됩니다.

공복상태에 운동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혈당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낮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더 이상 혈액 안에 당을 더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저장되어 있던 지방이나 글리코겐(당이 우리 몸에 저장되어 있는 형태)을 다시 혈관 안으로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공복운동이 더 빠르게 몸 속 지방을 에너지로 동원하게 되는 겁니다.




다이어트=공복운동?
공복에 운동을 하는 것은 지방이 분해된다는 점에서는 다이어트에 있어 필수적으로 보입니다.하지만, 다이어트는 공복운동이 될 수 없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공복운동을 장시간하면 근단백질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공복상태는 혈당이 저하되어 있고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탄수화물 섭취 후 근육에 저장된 형태)이 감소된 상태입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내게 되는데,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저하된 혈당, 근글리코겐이 금방 고갈되면서 지방을 끌어다 쓰기 시작합니다.그래서 공복운동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앞에서 언급을 했었죠.

하지만, 더 오랜시간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에너지원으로 지방만을 끌어다 쓰지 않습니다.바로 단백질까지 에너지원으로 끌어다 쓰기 시작해, 근육을 이루는 단백질이 소실되면서 근육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근손실)

두번째, 운동초보자의 경우 공복운동은 오히려 생활의 활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굶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공복인 상태에서 뭘하려고 하면 머리도 안 돌아가고 엄청나게 무기력해집니다. 그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운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무조건적인 공복 운동보다는 적절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운동하는 게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당뇨병이 있는 경우 공복운동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크게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제1형 당뇨병은 전체 당뇨병 환자 중 10% 만을 차지하는데 선천적으로 인슐린 자체가 분비가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은 분비가 되지만 인슐린 자체가 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의 생성자체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공복운동을 하게 되면, 지질분해가 굉장히 급격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그결과 혈중지방산이 많아지게 되며 이 지방산들은 간으로 가서 케톤체를 만들게 되는데 혈중에 이 케톤체들이 많아지게 되면 케톤 혈증이 됩니다.

또한, 제1,2형 당뇨병 모두 공복운동은 저혈당 상태를 초래하기 쉽고 저혈당 자체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 당부의 말 #
공복운동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지만, 모두에게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설명드렸습니다. 우리 몸은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효과를 주기는 힘듭니다. 다이어트에 무엇이 좋을까를 찾기보다는 운동을 즐기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길이 아닌가 싶습니다.

※ 칼럼제공: 찡코치
https://brunch.co.kr/@lje035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찡코치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66kg→54kg, 3년간 꾸준하게 감량해오다!

다음글 편승엽 다이어트 식단 (건강 식단)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139)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5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고기, 달걀로만 단백질 보충 안 해도 돼요!

식단 90kg대에서 80kg대로 빼는 데 1달 걸려! 폭풍감량 비결 공개?

칼럼 음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게 습관이 된 당신에게!

칼럼 소이현 인교진 부부 5kg 감량, 주로 이것 먹었다?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