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면 우리나라의 대명절 추석이 돌아오는데요!
명절에는 기름진 음식들이 대부분이라 많이 먹게 되면,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질환 여드름까지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하셔야 해요.
그 밖에, 기름진 음식들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몇 가지 더 알려드릴테니 숙지하시면서, 전이나 튀김 등은 적당량 드시기 바래요!
1. 소화기관에 부담을 준다!
기름기 많은 음식은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관에 많은 압박을 준다. 탄수화물, 단백질 중에서 지방은 가장 천천히 소화되며, 소화시키는 데 많은 소화효소와 소화액이 필요하다.
지방이 몸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소화 시스템이 부담을 느껴, 복부 팽창이나 메스꺼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2.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소화장애는 가장 불쾌한증상 중 하나다.
음식이 위장에 머물러 있거나 소화가잘안 되는내장으로들어가기도 한다. 이런경우기름기가많거나기름진변을보게 될 수도 있다.
기름기많은음식을먹고 난 후 많은 사람들이 설사와복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3. 장내 박테리아에 영향을 준다?
우리가 먹는 것은 건강을 좌우하는 장내 박테리아에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지방이 많이 든 음식들은 우리 몸의 박테리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지방 많은 음식에는생선이나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에 든 건강하고 영양 많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대신정제된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면, 몸에 건강한 지방산 형성을 돕고, 호르몬을 비롯한면역건강을 높일 수 있다.
4.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은 여드름에도 영향을 미친다.
여드름은 보통 호르몬 불균형이나 박테리아 불균형에 의해 유발된다.기름기 많은 음식은 내장의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여드름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도 꼽힌다.
5. 심장질환과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만성질환, 특히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한 연구에서 사람들에게 일주일에 4~6번 기름진 음식을 먹인 결과,제 2형 당뇨병은 39 % 상승했고, 관상 동맥 심장질환은 23%나 증가했다고 한다.
다신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