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명절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주말에 평일까지 두둑하게 쉬는 연휴라 몸도 마음도 편할 듯 한데요, 다만 한 가지 걱정이 있다면 귀경길이겠죠?
이번 설 연휴는 주말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귀성길 인구가 분산되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귀경길에는 큰 정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차 안에서 오래 운전해야 하는 만큼 졸음운전과의 치열한 사투도 예상이 되네요.
그래서, 여러분들께 잠 깰 때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귀경길에 꼭 챙겨먹길 바래요~
1. 바나나
비타민B6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바나나는 포도당을 분해하면서, 뇌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졸음을 좇아내는 음식이라고 불리고 있죠.
그리고, 졸음 운전이 아니더라도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있어야 할 학생들에게도 잠을 깨는 좋은 간식이기도 하죠.
또, 바나나는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많아 공복에 먹는다면, 혈액 속의 칼륨과 불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꼭 다른 음식과 함께 먹어야해요
2. 계란
다이어트할 때 식사대용으로도 즐겨먹는 삶은 계란!
이 계란도 잠을 좇아주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특히 노른자보다 흰자가 잠을 깨는데 많은 도움이 되죠
그 이유는 달걀 속에 수면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호르몬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그 호르몬이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졸음 방지 효과를 주죠.
그리고, 계란 흰자가 단백질 덩어리라는 점 알고계시죠?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을 키워주기도 하지만, 머리도 한층 맑게 해주면서 잠을 달아나게 해줍니다.
3. 페퍼민트
이미 향만 맡아도 잠이 확 깰 것만 같은 페퍼민트도 졸음 방지에 좋은 음식이죠
한방에서도 페퍼민트는 열을 식혀주면서, 기순환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설명하고 있어요
페퍼민트의 주요 성분인 멘톨의 청량함과 상쾌함이 정신을 맑게 만들어주면서, 중추 신경을 자극해 졸음을 막아주는 원리죠
또 졸음을 막아주기도 하지만, 집중력을 길러주기도 해 장거리 운전자들에게 꼭 추천하는 졸음방지 음식이에요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각성효과가 생기면서 운전이 끝난 후에도 취침을 방해할 수 있으니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 잊지마세요!
4. 초콜릿
마지막 추천 드리는 졸음 방지 음식은 바로 초콜릿입니다.
우리 몸이 졸음을 느끼기 시작하는 것은 당분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럴 때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초콜릿을 먹으면, 당이 어느 정도 체내에 충전이 되면서 졸음이 달아날 수 있답니다.
또, 활력을 공급해주는 테오브로민이나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페닐에틸아민이 들어있어 잠깨는 데에는 그만이죠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일반적인 밀크초콜릿을 먹는 것보다 다크초콜릿을 추천해요.
일반적으로, 밀크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이 낮기 때문에 졸음 방지에 별 효과를 느끼지 못해요.
그러니, 카카오 함량이 75% 이상의 제품을 사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다신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