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식사할 때 어느 것부터 먹나요?
물부터 마시는 사람도 있고, 또 국을 먼저 떠먹어보는 사람도 있어요.
이렇게 식사하는 법도 가지각색인데요, 혹시 다이어트할 때 도움이 되는 식사 순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어떤 것부터 먹어야 식사량을 줄일 수 있고, 포만감이 빨리 차는지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식사 순서를 알아보려고 해요.
여러분들도 참고해두었다가, 식사할 때 따라 해보세요.
1. 가장 먼저 먹어야 할 것은 채소!
혹시, 식사할 때 밥부터 먹었다면, 그것은 다이어트할 때 안 좋은 식습관이에요.
우리 몸이 공복일 때, 갑자기 탄수화물부터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살이 찌기 쉬운 조건이 되죠.
그래서,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부터 먹어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는 장까지 내려가는 데에 5분 정도의 시간이 걸려요.
그래서, 채소를 천천히 5분 정도 꼭꼭 씹어가며 먹어주면, 포만감도 높아지고 탄수화물도 적게 먹을 수 있어요.
그리고, 꼭 채소가 아니더라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도 좋으니 꼭 첫 번째에는 해조류나 채소를 먹는 것, 잊지 마세요.
2. 근육 생성에 도움 되는 단백질 반찬은 필수.
다이어트할 때, 닭가슴살은 먹더라도 일반적인 육류는 피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지방질이 적은 육류를 섭취하는 것은 근력 향상에도 좋고, 피부나 모발에도 윤기를 제공해주는 착한 식습관이에요.
그래서, 다이어트할 때에도 지방질이 적인 육류를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육류를 먹기 어렵다면 어패류나 콩으로 대체해도 좋아요.
그런데, 고기를 먹을 때 냉면이나 밥을 함께 곁들여 먹는 분들도 있죠.
그렇게 밥이나 냉면을 함께 먹게 되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고기를 다 먹어갈 때쯤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아요.
3. 가장 마지막에 먹어야 할 탄수화물.
위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을 가장 먼저 먹는 것은 혈당 상승에 큰 역할을 하니 꼭 주의해주세요.
그리고, 채소를 가장 먼저 먹을 때에도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감자나 고구마, 연근과 같은 뿌리채소도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러니, 식이섬유, 단백질 순으로 먹은 다음 어느 정도 포만감이 있을 때 탄수화물을 먹어주세요.
그럼, 식욕도 줄어들고 식사량 조절에도 많은 도움이 되죠.
또, 마지막에 밥을 먹을 때에는 천천히 하나하나 씹어가면서 먹는 것도 중요해요.
음식이 소화되고 포만감이 생길 때까지 천천히 씹어가면서 먹어야 다이어트에 좋답니다.
4. 물은 밥 먹기 30분 전과 식후에 마셔요.
밥을 먹을 때, 목이 멘다는 이유로 물을 마시는 분들 계시죠?
이 습관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식습관이라고 하네요.
밥을 먹는 도중에 물을 마시면, 물이 위액을 희석하면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그래서 물은 식사 30분 전과 식후에 한 잔 마시는 것을 추천해요.
식사 30분 전에 물을 한 잔 마셔주면, 흔히 물배라 해서 조금은 포만감이 생기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기 좋죠.
또, 소화를 도우려면 식후에 물을 마시되, 미지근한 물을 먹는 것이 좋으니 꼭 찬물 말고 미지근한 물로 마셔주세요.
다신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
비밀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