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를 먹지 않고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서 다이어터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콩은 종류도 정말 가지각색이에요.
크기도 모양도 색깔도 다 다르고, 각기 가진 영양소도 달라서 나에게 맞는 콩을 찾아 먹는 것도 내 건강을 챙기는 좋은 팁이에요.
여러분이 흔히 알고 있는 콩들이 어떤 효능을 가졌는지 알려드릴게요.
다채로운 콩들의 매력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시길 바라요.
1. 병아리콩
살짝 튀어나온 부분이 마치 병아리의 부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병아리콩’이라 부르고 있죠.
병아리콩을 먹어본 분들은 알겠지만, 삶은 병아리콩을 씹으면 마치 밤을 먹는 것과 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특유의 고소한 맛도 갖고 있어 병아리콩만 먹어도 맛이 제법 괜찮죠.
이 병아리콩에는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많아서 슈퍼푸드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L-아르지닌을 꼽을 수 있어요.
L-아르지닌은 단백질의 한 종류로 몸 안에서 산화질소를 만들어서 혈관 건강을 지켜주죠.
그리고, 병아리콩에는 칼슘도 많아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두뇌 발달에도 좋아서 아이들이 먹어도 좋고, 노인들의 치매 예방을 도와주기도 해요.
2. 작두콩
이렇게 큰 콩도 있었나 싶은 콩이 바로 작두콩이에요.
마치 큰 작두를 닮아서 작두콩이라 불리는데요, 작두콩은 흰색과 적색 두 가지의 종류가 있다고 해요.
적색 작두콩은 꼬투리를 약재로 쓰고, 흰색 작두콩은 밥에 같이 넣어 먹기도 해요.
작두콩의 대표적인 효능은 면역력을 끌어올려 주고, 신장 기능을 지켜주는 역할을 해요.
또, 작두콩은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작두콩에 들어있는 히스티딘 성분 때문이에요.
히스티딘 성분은 비염과 함께 축농증 증상도 완화해주기 때문에 코감기에도 좋아요.
그리고, 아이들의 성장에도 히스티딘 성분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서 아이들에게 먹여도 좋겠죠?
3. 렌틸콩
미국 유명 건강 잡지에도 소개된 렌틸콩은 섬유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단백질도 풍부한 콩으로 아주 잘 알려져 있죠.
또,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이나 비타민B, 철분이 많아서 임산부들이 많이 먹는 콩이기도 해요.
그 외에 렌틸콩은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칼로리가 적어도 단백질이 많아서 포만감이 크고, 독소 배출에도 좋은 콩이에요.
그런데, 렌틸콩의 색깔이 워낙 다양해서 다 같은 콩인지 헷갈리는 분들이 있는데요, 맛이나 영양가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니 구매할 때 참고하세요!
4. 팥
우리에게 친숙한 팥도 콩의 한 종류죠.
팥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가장 큰 효능으로 이뇨 작용을 도와주면서 혈액 안의 나쁜 노폐물들을 배출해준다는 장점이 있죠.
그래서, 다이어트 기간에 팥을 끓인 물을 마시면 부종 제거와 함께 독소 제거 효과도 누릴 수 있어요.
또, 팥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장을 자극해서 소화도 돕기 때문에 천연 소화제라고 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좋은 팥을 고르는 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면 붉은색이 선명하면서 껍질이 얇은 것이 좋고, 흰 띠가 뚜렷한 팥을 고르면 좋아요.
다신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