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서 다이어트에 성공한 연예인들이 털어놓는 얘기를 들었을 때, '감량법이 그리 특별하지 않네' '별거 없네' 라는 생각하며 실망들 많이 하셨을 텐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 빼는 특별한 비법을 알고 싶어하지만, 그들의 말처럼 진짜 그런 건 존재하지 않아요.
그들이 얘기하는 것처럼 진짜로, '기본 원칙에 충실한게' 다이어트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럼, 이제 특별할 건 없어도 기본에 충실한 다이어트 성공비법 같이 만나봐요!
1. 아침 공복에 운동을 하자!
아침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다른 때에 하는 것보다 지방이 더 잘 빠져요.
밤에 잠을 자는 동안 탄수화물을 다 써버려서, 아침에는 탄수화물 대신 체지방을 태워 에너지로 사용하거든요. 그래서, 체지방을 태우기에 유리해지죠!
운동하며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 굉장히 효율적이에요.
또, 잠자고 난 직후 바로 운동을 하면 갑작스러운 변화(수면→운동)로 엔돌핀이 상승해, 운동 후의 쾌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래서 운동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죠.
단, 장시간 공복상태에서 많은 양의 운동은 삼가하세요. 저혈당이나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니까요.
2. 싱겁게 먹어라!
다이어트 음식을 먹을 때 기본은 싱겁게 먹기겠죠. 그래야 건강에도 좋고요.
짜게 먹게 되면 나트륨 섭취가 많아지는데, 식욕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 분비량이 많아져 점점 더 자극적이고 강한 맛을 찾게 된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할 때 저염식, 저염식을 하라고 강조하는 것인데요.
저염식으로 먹으면, 나트륨 섭취가 적어져 식욕저하와 체중감량 효과까지 볼 수 있어요!
3. 하루에 두 끼든 세끼든 규칙적으로 섭취하라!
적정한 체중을 갖기 위해 가장 좋은 습관은 매일 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거예요.
굶었다 먹었다를 불규칙하게 반복하다 보면, 지방이 쉽게 축적되는 체질로 변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굶다가 음식을 먹게 되면 폭식할 위험도 높아지며, 위장에도 부담을 줘 여러모로 좋지 않아요.
특히나, 불규칙하게 먹는 습관은 기초대사량을 낮춰 섭취된 칼로리를 체지방으로 저장해버린답니다.
조금씩이라도 두끼든 세끼든 규칙적으로 먹는 습관을 기르세요!
4. 기초대사량을 높여라!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기초대사량을 높여라'라고 얘기들 많이 하시는 데요.
‘기초대사량’은 생명 활동을 위해 신진대사에 쓰이는 최소의 에너지량(열량)을 말해요.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우리 몸이 사용하는 열량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런,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소모되는 칼로리가 많아 살이 덜 찌게 되고, 다이어트 끝난 뒤에도 요요현상도 덜 오게 되죠.
반대로, 기초대사량이 낮으면 소모되는 열량이 적어 살이 쉽게 찔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유산소보다는 근력운동을 하는 게 좋아요.근육이 많아야 칼로리를 더 많이 소비하거든요.
또, 물 많이 마시기, 끼니 거르지 않기 등도 도움이 된답니다.
5.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나라!
“탄수화물에 중독됐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탄수화물 중독이 유독 많은 이유는 탄수화물이 유독 단맛을 내기 때문인데요.
이런 단맛은 섭취하면 할수록, 의존성이 높아져서 끊을 수 없게 되요. 그래서, 탄수화물에 중독되는 분들이 많은 거예요.
하지만, 필요 이상의 탄수화물을 먹게 되면, 몸 안에서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축적되어 비만을 일으키고, 좋지 않은 질병까지 얻게 되니 줄여가는 게 좋겠죠.
쌀밥보다 소화흡수를 천천히 하게 하는 잡곡이나 현미밥을 먹거나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과일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되요.
다신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