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top

다이어터에게 이로운 착한 식물성기름 5가지!

view-사진


다이어트할 때 ‘기름’ 섭취는 일단 피하고 보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아무래도, 지방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부담스럽다고 인식하기 때문일 것 같은데요.


사실, 실제로도, 열량이 낮진 않아서 과다 섭취하면, 체중증가를 일으킬 수 있어요.


하지만, 식물성 기름의 경우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도 해요.


그리고, 화학처리하지 않고 눌러서 짜낸 기름이라 자연 그대로의 지방을 담고 있어,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생리활성 물질도 많이 들어있어 몸에 좋은 기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섭취량 조절만 현명하게 잘 한다면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물성 기름, 뭐가 있을까요?


1. 올리브 오일

올리브유는 올리브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과육을 그대로 압착해 만들어, 올리브 열매의 좋은 영양소를 듬뿍 담고 있어요.


또한, 고온에서 짜내는 일반 식용유와 다르게 저온 압착해 짜내기 때문에, 지방의 산패를 막아주는 폴리페놀, 비타민E, 등의 천연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서, 몸에도 좋아요.


또한, 올리브유는 포화지방은 적게 들고,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식욕을 억제시키고 포만감을 느끼게 돕는 콜레시스토키닌을 분비시키는 오메가 9이 풍부하죠.


특히나,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특히나 많이 들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탁월한 역할을 해요.


그래서, 다이어터 분들은 샐러드와도 많이들 드시죠.


올리브유 중에서도 품질이 좋은 엑스트라 버진의 경우,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하기도 좋아요.


2.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의 핵심 성분은 ‘올레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올레산은 지방 연소를 도와줘 중성지방을 없애주기도 하며, 신진대사를 높여 쉽게 살이 찌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또,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지 않게 관리해줘 건강에도 여러모로 이로워요. 또한, 칼륨도 풍부해 노폐물 배출과 함께 혈압도 낮춰주지요.


하지만, 이렇게 이로운 아보카도 오일도 지방으로 이루어진 만큼, 과다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어요. 하루에 1~2스푼 정도가 적정량이랍니다.


그리고, 식이조절 중에는 아보카도 오일을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면 좋아요. 루테인이나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 등 다른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거든요!


3.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저탄수 다이어트’에 워낙 많이 활용되어서, 다들 아실 거예요.


코코넛 오일은 다른 오일과 달리 '중사슬 지방산(MCT)'이라는 지방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에서 쉽게 분해되며, 몸의 신진대사 속도를 촉진시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거랍니다.


뿐만 아니라, 코코넛 오일에는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미용효과도 탁월해요.


바디로션이나 크림에 소량을 녹여 바르면, 몸의 건조함을 없애주며, 머리카락에 윤기와 수분을 공급해줘 열대 지방에서는 오래 전부터 헤어오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해요.


4. 들기름

들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 중에 대표적인 오메가-3가 풍부하지요.


들기름에 62%나 들어있는 오메가-3는 혈액에 든 중성지방을 줄여주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는 것을 도와줘요.


그래서, 매일 한 숟가락씩 들기름을 먹게 되면,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것은 물론 몸 속에 남아 지방을 분해해줘 혈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네요.


특히, 들깨에는 오메가-3 의 하나인 리놀레산이 풍부한데,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또한 알파리놀레산도 다량 함유되어, 치매 예방과 뇌 발달에 도움을 줘요.


이로운 게 많은 기름이지만, 역시나 기름이라 열량이 있기 때문에, 과잉섭취는 금물이예요.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만큼 다른 기름보다 공기 중에 놓으면 빨리 산패되기 때문에,보관에 신경써주세요!


5. 참기름

볶은 참깨에서 짜낸 기름을 ‘참기름’이라고 하는데요.고소한 냄새와 느끼하지 않은 맛 때문에 우리 한국 음식에서 많이 쓰이죠.


올레산과 오메가-6계열의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주를 이뤄요.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이라 혈액 정화 및 혈관 개선에도 좋지요.


또한, 리놀레산은 스트레스를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를 오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해요.


더불어, 항산화 물질 ‘비타민E’도 풍부해서,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고, 체내 지방의 축적을 막아준답니다.


그 밖에도, 참깨에는 항산화 성분 리그난이 풍부해서, 항산화 효과 뿐만 아니라 노화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알코올 분해 촉진,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원활한 노폐물 배출 등의 다양한 효능을 내요.


그렇지만, 참기름은 발연점이 낮아 고온에서의 가열조리는 피해주셔야 해요!


©다이어트신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칼럼제공자의 다른 칼럼 보기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

댓글타이틀

2014.07.28 이전글/ 다음글 추가

이전글 내 몸에 '00'하는 마음가져야 성공한다?!

다음글 내 나이보다 젊어지려면, ‘이것’ 을 섭취해라?

2014.07.28 배너 추가

댓글타이틀

댓글 (35)

등록순최신순공감순

댓글리스트

이전/다음페이지

다음페이지 ▶

1234

읽으면 도움되는글

읽으면 도움되는 글

컬럼

칼럼 닭가슴살 질린다면, 여기에 찍어 드세요!

칼럼 몸매교정 '보정속옷', 정말 내 살을 빼 줄까?

칼럼 다이어트할 때, 어떤 김밥 먹는 게 유리할까?

칼럼 다이어트할 때, 물 먹는 타이밍 언제가 좋을까?

칼럼 '콤부차' 어떤 효능 있길래, 다이어터에게도 인기있는 걸까?

20161101 텝메뉴추가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