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곤약젤리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화제가 된 이후, 곤약쌀과 떡볶이, 심지어 팝콘까지.
곤약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들이 줄을 잇는데요, 왜 곤약은 다이어트 식품의 중심에 서게 된 걸까요?
첫 번째로 곤약은 100g당 약 5kcal라는 아주 낮은 칼로리를 갖고 있어요.
그 이유는 곤약의 95%가 수분이고, 나머지는 글루코만난이라는 성분으로 되어있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이 글루코만난이라는 성분이 핵심 포인트인데 높은 흡수력을 가진 식이섬유로 물과 만나면 수십 배로 불어나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곤약을 먹으면 곤약은 소화되는 과정에서 실제 부피보다 몇십 배는 커져요.
그럼, 자연스럽게 소화되는 속도도 느려서 우리 몸에 오래 머물게 되고, 포만감도 더욱 배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식이조절을 위해 곤약을 먹는 분들이 많아요.
두 번째는 곤약은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줘요.
보통,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사량을 줄이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이 장 활동이 더뎌지고 변비가 생기는 것이죠.
식사량을 줄이면 다른 영양소들의 섭취량도 줄어드는데요, 무엇보다 식이섬유의 섭취량도 확실히 줄어들겠죠.
그럼, 변비에 걸릴 수 있는데요,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곤약에는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요.
이 글루코만난 식이섬유와 곤약에 들어 있는 95%의 수분이 장을 지속해서 부드럽게 만들어줘요.
그럼 크게 힘을 줄 필요 없이도 원활한 배변 활동을 할 수 있어요.
또, 곤약의 글루코만난 성분은 배변 활동을 도와줌과 동시에 장에서 배출되면서 장의 나쁜 유해 성분들을 다 데리고 나와줘요.
그래서, 장청소 효과도 누릴 수 있답니다.
세 번째는 곤약은 물기 없는 피부를 촉촉하게 해줘요.
우리가 식이조절을 하면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로 변비도 있겠지만, 필수 영양소의 섭취가 줄어들면서 피부도 푸석해질 수 있어요.
유·수분 밸런스가 망가진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수분이나 비타민의 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에 얼굴이 건조해지죠.
이렇게 부족해진 수분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곤약이에요.
곤약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수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곤약이 피부 미용에 좋은 이유는 세라마이드 성분 때문이에요.
세라마이드 성분은 피부의 보호막을 구성해주고, 피부 속 수분 유지를 도와줘요.
또, 안에 있는 수분이 배출되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도 하죠.
그래서, 세라마이드 성분을 이용해서 만든 보습에 특화된 화장품도 많답니다.
이렇게 다이어트할 때 곤약을 먹어야 할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곤약을 더욱 효율적으로 먹을 수 있게 몇 가지 주의사항도 알려드릴게요.
곤약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유로 곤약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더러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그건 굉장히 위험한 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곤약에는 필수 영양소가 거의 없기 때문이에요.
곤약은 다른 야채나 과일 같은 필수 영양소가 들어간 식품과 먹어야 하는 부수적인 다이어트 식품이에요.
그러니, 꼭 곤약을 먹을 땐 야채나 과일, 고기 등의 필수 영양소가 들어간 음식과 함께 먹어주세요.
마지막으로, 곤약이 들어간 다이어트 식품을 구매할 때 한 가지 참고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타피오카의 함량이에요.
가끔 이름은 분명 ‘곤약OOO’인데 성분표를 보면 타피오카가 섞인 식품들이 있어요.
사실, 타피오카는 곤약과 비슷한 식감을 갖고 있지만, 영양소는 전혀 달라요.
곤약은 식이섬유와 수분으로 이루어졌지만, 타피오카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이에요.
그래서,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싶다면, 꼭 타피오카의 함유 여부를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겠죠.
다신지킴이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