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 음식의 대표 주자 '밀가루'는 탄수화물이 90%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어, 체중관리 중에는 정말 부담되는 식재료예요.
더구나, 밀가루로 만든 음식들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서 살찌우는 체질로 만들기 쉽고, 정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영양 성분도 많이 빠져나간답니다.
그래서, 체중관리 중에는 밀가루를 대체할 다른 음식을 먹는 게 좋은데요.
그렇다면, 조금 더 건강하게 날씬하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에는 뭐가 있을까요?
1. 탄수화물이지만 영양가 높은 '메밀'
메밀도 탄수화물이지만, 밀가루보다 단백질 함량은 많고, 당 지수가 낮아 대체 식재료로 쓰기 좋아요.
특히나, 식이섬유도 많아, 포만감이 오래가서 체중 조절 중에 먹기에도 딱이죠.
그리고, 메밀가루의 경우, 체내에 남은 포도당이 지방으로 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니, 비만 해소에도 도움이 되겠어요.
또한, 건강에도 훨씬 이로운데요.
메밀에는 항산화 물질 루틴이 들어있어서,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 당뇨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도 예방해준답니다.
특히, 일반메밀보다 쓴메밀에 루틴이 100배나 더 많다니, 참고하세요!
2. 소화에 부담되지 않는 '감자'
요리할 때 밀가루 대신 감자 사용해보신 분들 많이 계실 거예요.
감자는 밀가루 먹었을 때 더부룩함을 줄 수 있는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소화에 불편함을 일으키지 않아요.
그리고, 나트륨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고, 대신 칼륨이 나트륨의 160배나 들어있어, 짜게 먹는 분들이 먹으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 받을 수 있어요.
감자 속 탄수화물은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소화가 천천히 되어 포만감이 큰 편이라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르답니다.
그리고,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속쓰림이 있는 분들도 감자를 꾸준히 먹으면,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있어, 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3. 밀가루 대신 쓰기 가장 좋은 견과류, '아몬드'
견과류에서 밀가루 대신 쓰기 가장 좋은 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빵을 만들 때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를 사용하면, 순 탄수화물 함량(탄수화물에서 식이섬유 함량 뺀 수치)이 낮고, gi지수가 낮아 혈당을 빨리 올리지 않아 체중 조절에도 부담스럽지 않아요.
특히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아, 밀가루를 대체해서 쓸 글루텐 프리 식재료로도 괜찮고, 음식에 밀도를 더 높여준답니다.
밀가루 1컵 대신 아몬드 가루 1컵을 쓰시면 된다고 해요. 그리고, 단백질 함량도 다른 곡물에 비해 높은 편 이랍니다.
아몬드를 먹으면, 비타민E는 높이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4. 오래 씹어야 해서 섭취량 줄일 수 있는 '통밀'
밀가루 대신 정제되지 않은 통밀을 사용하면, 혈당지수도 낮고, 거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오래 씹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적은 양을 먹게 되어서, 식사 조절이 가능해져요.
또한,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나 섭취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바꿔줘 비만을 막아주는 비타민B, 그 외에 미네랄 등 각종 영양 성분들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모두 이로워요.
5. 당지수가 낮은 '현미'
거친 식감의 현미에 든 식이섬유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도우며, 그외에도 현미에는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도 많이 갖고 있어요.
또, 당 지수가 낮아 같은 열량을 먹더라도 지방으로 축적되는 비율이 적어, 정제된 밀가루 대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6. 뱃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잡곡'
잡곡은 뱃속을 편안하게 해서 변비를 줄여주고, 뇌와 뼈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요.
또, 다른 곡류보다 각종 필수 영양소와 생리 활성 물질이 더 많이 들어있어, 밥을 먹을 때도 잡곡과 현미 등을 함께 넣어 지어 먹으면 영양적으로 더 좋아요.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