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경사진 산을 계속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비가 꽤 되어서,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체중을 가볍게 하는 데 꽤나 도움되는 운동이에요.
다만, 생각보다 지구력도 필요하고, 힘든 운동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으로 누구나 하기는 쉽지 않아요.
그렇지만, 등산을 체중관리를 위한 운동으로 택하려는 분들을 위해, 어떤 이득되는 점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평소에 안 쓰던 근육을 쓰게 된다
등산 후, 종아리나 허벅지가 콕콕 쑤셨던 경험 있으실 거예요. 평소에 안 쓰던 근육을 많이 쓰기 때문에 근육통이 오는 건데요.
근육에 미세한 손상이 와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등산 후 며칠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 등산 전후에는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도 좋고요.
물론, 무거운 것을 드는 근력운동만큼은 아니지만, 오랜 시간 배낭을 메고 산을 오르락 내리락 하기 때문에, 하체부터 상체까지 전신 근육을 사용하는 효과가 뛰어나요.
또한, 오랜 시간 경사있는 산을 걷다 보니, 저강도 운동을 계속할 때 나타나는 잔근육이 발달돼요. 허리, 다리 배까지 골고루, 근육 단력이 되어, 힙업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요.
2. 2시간 이상 하면, 1000kcal 정도 칼로리 소모!
산을 한번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 짧은 코스로 갈 경우 최소 2시간 정도가 걸리는 데요.
2시간 정도 등산하면 1000kcal정도 칼로리 소모가 되어서, 마라톤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돼요.
또한, 칼로리 소모가 크다는 에어로빅이나 골프보다도 2배나 더 소비량이 많다고 하니, 몸매관리 위해 안 할 이유가 없겠죠.
그리고, 걸으면서 나무에서 뿜어나오는 피톤치드는 물론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스트레
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니, 우울증이나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추천해요.
3. 땀 배출과 심장수를 상승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꾸준하게 등산하면 심장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만들고, 심장박동수를 올렸다 내리는 인터벌 달리기를 하는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보통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 최대 심박수의 60%이상을 유지해야 효과가 있는 데, 등산이 이같은 효과를 내요.
또한, 온몸이 젖을 정도로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1~2kg정도는 배출 시킬 수 있어요.
땀을 흘리면, 수분과 함께 나쁜 노폐물도 배출되어, 혈액순환은 물론 신진대사도 활발해지고, 체중도 자연스레 빠지게 돼요.
4. 건강 향상에 도움된다
등산은 스피드나 근력을 크게 요하지 않으면서 살 뺄 수 있어, 다이어터들의 접근성이 좋은운동이에요. 더욱이, 건강 효과까지 좋아서 더 추천 드리고 싶어요.
자주 등산을 하면, 다리나 허리 근력이 늘어나 근지구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어, 피로감도 줄이고 활기도 얻을 수 있어요.
또한, 심폐기능도 좋아져서, 순환기도 튼튼해지고, 몸의 균형감각을 키워줘 낙상이나 부상의 위험도 줄일 수 있지요.
다만, 등산으로 다이어트를 택하기 전에 몇 가지 주의할 점은 있어요.
관절이 안 좋은 분들은 무리가 되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시고, 등산 초보자 분들은 낮은 산부터 난이도를 올려가고, 등산시간도 점차적으로 늘려야 몸에도 무리가 덜 가요.
또한, 하산 할 때 많이 먹는 동동주, 막걸리는 되도록 피해주세요. 등산으로 소비했던 칼로리보다 섭취 칼로리가 많아져서, 다이어트 효과가 줄어든답니다.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
유산소 운동으로 칼로리 많이 태우는 종목은 맞지만 신체조건 마다 태워주는 열량이 달라요. 과체중에 근력저하 신체일 경우 비추천 종목으로 부상확률만 늘어납니다. 골병들면 병원비만 더 깨지고 부상으로 활동 저하로 체중감량은 물거품되기 쉬워요. 등산은 신체 건강 유무를 판단하여 시작 하는것이 좋습니다. 작은산이든 큰산이든 산은 산이에요. 시도는 순간이고 부상은 평생입니다.
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