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특히 노년기가 되면, 우리 몸속의 근력은 급격하게 줄어들게 돼요!
근육을 만드는 근섬유가 약해지며, 근육량이 감소하거나, 운동을 과도하게 한 후 적절한 영양섭취를 하지 않아도 있던 근육이 없어지거나 근력이 확 줄어들게 된답니다.
이렇게 근육이 줄어들게 되면, 금방 지치거나 피곤해지기 일쑤고, 근육량이 감소하면 기초대사량도 감소해 살이 찌기 쉬운 몸으로 만들기도 하기 때문에, 근육합성을 도와주는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해줘야 하죠!
하지만, 아무런 단백질이나 많이 먹는다고 다 되는 건 아니예요.
나이들면 노화현상 때문에 단백질 흡수력도 떨어지고, 위의 소화 기능도 저하되고,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수도 줄어들게 되니까요.
그래서,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최적의 단백질은 근육생성을 돕는 필수아미노산 '류신'인데요!
류신은 근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중노년층의 근감소증을 개선해주는 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로 주목받고 있어요.
특히, 근육단백질을 합성을 자극해서 근육단백질 합성을 늘려고, 근육 단백질 분해를 줄여서 근육량 증가를 도와준다고 해요.
류신이 풍부한 단백질로는 우유 속에 들어있는 '유청단백질'을 들 수 있어요.
그리고 필수아미노산 류신은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꼭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줘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셔야 해요!
또한, 류신은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서, 나이들수록 저하되는 식욕부진도 도와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의 경우라면, 몸무게당 39mg을 섭취하면 된다고 해요.
류신 외에도 비타민D도 잘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비타민D가 부족할수록 근력감소하는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에요.
비타민D가 모자르게 되면, 근육량이나 근력, 근육 기능도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근감소증에 걸릴 위험도 커진답니다.
또한, 비타민D는 부족하면 근육량 저하 뿐만 아니라 골밀도도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충분히 섭취해줘야, 나이가 들어도 근육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자, 지금까지 알려드린 영양소의 충분한 섭취와 함께 근육량을 늘려주는 '운동'은 필수겠죠!
다만, 나이가 많을수록 약간 힘들다고 느낄 강도로만 해주시고, 중간중간에 휴식은 꼭 취해주세요!
너무 과도하게 하다가는 건강에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거 늘 명심해주세요!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