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꽃수니 작가입니다.
오래 전에 우리나라에서 ‘아침형 인간’ 이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모두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혈안이 되었지만 결국에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서 아침형 인간은 뇌리에서 잊혀졌습니다.
몇 년 전에 ‘미라클모닝’이라는 책이 다시 유명해지면서, ‘성공’하려는 많은 사람들이 다시 ‘아침형인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다이어트는 아침형 인간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저는 늘 ‘수면’이 다이어트와 매우 밀접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수면의 깊은 질과 적절한 수면의 양은 다이어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특히 제게는 그랬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컸던 저는 그 스트레스를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고 늘 자극적인 음식들과 운동 부족으로 지냈습니다.
그런데 조금씩 마음을 다스리고 저녁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서, 저녁 시간에 자극적인 것을 많이 먹는 것이 점점 부담스러워지고, 저녁에는 가볍게 먹는 것이 일상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샌가 아침에 일어나서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기쁘고 즐거운 일상이 되어있었습니다.
집중력은 향상되고, 몸은 더 가벼워졌죠.
일찍 일어나는 아침에 좀 더 생산성 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미라클 모닝에서 말하는 아침 습관들을 ‘루틴’으로 만들겠다고 실천에 옮겼던 거죠.
루틴이라는 것은 반복적인 일상을 말하는데요. 더 자세히 얘기하면, 자고 일어나서 무의식적으로 하는 습관을 말하빈다.
세수하고 이닦는 것처럼 너무나 자연스럽고, 아무런 저항감없이 하게 되는 일상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여러분처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루틴을 ‘다이어트 습관’으로 채우면 좋겠지요.
다이어트 하는 여러분을 위해 제가 가상으로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1. 물 한잔 또는 녹즙 마시기 2. 가벼운 스트레칭 3. 요가 또는 산책 (하루 일과 계획하기) 4. 다이어트 일기 쓰기 5. 샤워
간단하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이 다섯 가지만 매일 반복적으로 해도 얼마 안가서 놀랍게 변할 거라 저는 장담합니다.
우리에게 아침 시간은 굉장히 바쁜 시간이지만, 좀만 더 일찍 일어나거나 조금만 시간 내서 매일의 루틴을 수행해보세요.
위의 루틴 말고도, 자신이 꼭 해야 하는 5가지를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해보세요.
저는 매일 아침 한 시간씩 산책을 즐기는데요. 그 이유는 그 산책 시간에 혼자서 조용히 생각들을 정리하는 것이 무척 즐겁기 때문입니다.
하루를 미리 준비하고 계획하면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 여러모로 좋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마무리하면서 일기 등을 써보세요.
내가 놓치고 있었던 것들이나 쫓기던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이 좀 더 통제하는 상황으로 바뀌게 될 겁니다.
다이어트 일지를 쓴다면, 먹는 것이나 칼로리가 아닌 내 마음이나 몸 상태에 집중해서 써보세요.
다이어트가 좀 더 즐거워질 거예요.
그동안 소홀히 하고, 등한시했던 것들에 집중하게 되면, 다이어트도 시간문제가 될 것입니다.
삶에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사람과의 차이는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됩니다.
아침 한 시간 온전히 자신만을 위해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하루를 시작해보세요.
다이어트뿐 아니라 여러 면에서 많은 변화를 감지하게 될 거예요!
※ 칼럼제공: 꽃수니 작가
http://blog.naver.com/karma148
꽃수니 작가 다른 칼럼 보기
비밀 댓글 입니다.
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