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 때, 몸을 비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우는 것도 중요해요.
그래서, 체중감량 할 때도, 식사량을 줄인다고, 살 뺀다고 음식을 편식하거나 한쪽에 치중해서 드시면 안돼요.
예를 들어, 고지방 다이어트의 경우 탄수화물은 적게 먹고, 지방을 많이 먹어 효과적인 체중감량 법으로 많은 유행을 했죠.
하지만, 이 다이어트도 오랫동안 지속하기는 어렵고, 영양에도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기 쉬워요.
초기에는 탄수화물은 적게 먹기 때문에 살이 잘 빠지지만, 이것은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차츰 살이 더디게 빠지게 돼요.
그런데다가, 고지방식은 지방 함량이 높아 고 칼로리 음식이 많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아져서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생길 수 있어요.
때문에, 이렇게 극단적으로 하는 잘못된 다이어트 보다는 탄수화물도 저탄수화물식으로 먹고, 지방도 불포화지방산이나 저지방 식품을 찾아 먹고, 단백질도 적당량 섭취해줘야 에너지 공급이 되며, 건강을 잃지 않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식사량이 적다 보니 효능이 있다고 하는 한 두 가지 음식에만 포커스를 맞춰 집중적으로 먹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렇게 되면, 영양결핍이 생기기 쉬워요.
우리 몸에 영양소가 부족하면, 대사활동에 문제가 생겨요. 한가지 영양소만 부족해도 영양결핍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또, 대사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서, 우리 몸은 자꾸 먹으라는 신호를 보내게 되어서 식사량 조절도 힘들어져 폭식이나 과식을 하게 되어서, 식습관까지 망가질 수 있어요.
다이어트 실패는 물론이고요.
또, 음식을 골고루 먹지 않는 사람은 골고루 먹는 사람에 비해 위험한 성인병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대사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20%나 높고, 복부비만은 40%나 높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도 있답니다.
골고루 먹는 식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우리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골고루 먹고, 세끼를 잘 챙겨 먹는 것이 영양 결핍도 막을 수 있고, 다이어트 성공 확률도 더 높이는 길이랍니다.
중요한 것은 한가지 영양소가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제때, 적당량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심하게 편식할 경우, 여러 영양소를 섭취하는 경우보다 우울감도 2배 이상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영양 편식을 하지 않는 게 좋겠어요!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