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후반이 넘어가면, 20대나 30대 초반보다 살이 더 안 빠지게 돼요!
특히, 팔뚝이나 뱃살 쪽에살이 많이 붙는데요.일명, ‘나잇살’ 때문이에요.
나잇살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빠질 거라 생각하고, 그냥 두면 된다고들 생각 하시는데요. 그러면, 영영 빼기 힘들 수 있어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사태가 올지도 몰라요.
이 ‘나잇살’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를 꼽자면, 기초대사량의 저하 때문이에요.
근육량이 점차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몸에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인 기초대사량도 함께 줄어서, 살이 쉽게 찌는 체형으로 바뀌는 거예요.
갑자기 운동을 그만 둔 분들일수록, 나잇살이 더 심하게 찔 수 있어요.
또, 예전과 같은 양의 음식을 먹고 운동한다 해도, 몸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사용량이 줄기 때문에, 칼로리가 체지방으로 더 쉽게 변해요.
특히, 이때는 내장지방으로 고스란히 쌓이기 때문에, 대사증후군이나 당뇨 같은 만성질환까지 올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해요.
때문에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영양소 섭취에까지 신경써야, 나잇살도 덜 찔 수 있어요.
먼저, 근육생성과 체지방 연소를 돕는 '비타민B'는 무조건 챙겨야 해요.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에 관여해, 체지방이 잘 타도록 돕거든요.
비타민B가 풍부한, 연어나 고구마, 녹황색 채소 같은 식품을잘 챙겨 드세요.
그리고, 몸에 흡수되는 지방의 양을 줄여주고, 쌓여있는 지방을 분해하는 '칼슘'도 체중감량에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예요.
특히나, 다이어트를 하면서 섭취량이 적어지면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니, 우유나 뼈있는 생선, 유제품 등을 드시되,칼슘 흡수율은 나이들수록 더 낮아지기 때문에, 500g 이상의 칼슘을 섭취하고, 흡수율 높여주는 '비타민D'도 함께 드셔야 해요.
다음으로, 이 영양소가 부족해도 살이 잘 안 빠져요. 바로 '철분'인데요.
체지방을 태우려면, 체내에 산소가 필요한데, 몸에 산소를 제공하는 헤모글로빈은 철분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면 안돼요.
이때는, 붉은 고기나 깻잎, 두부에 철분이 많아서, 먹으면 좋아요!
마지막으로, '식이섬유'예요.
식이섬유는 칼로리가 없어 살찔 걱정을 덜어주고, 장에서 불어나 오래도록 머물며 포만감을 줘서, 과다섭취를 막을 뿐만 아니라 천천히 소화 흡수되어 섭취 열량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줘요.
또, 당분의 소화흡수 속도를 조절해줘서, 나잇살 예방에 일조하죠!
그 밖에도, 같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거나 30번 이상 씹어 소식하거나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도 같이 지켜간다면, 나잇살 그까이꺼 우리 몸에서 퇴출시킬 수 있을 거예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다신 체중도우미 다른 칼럼 보기
다 챙겨먹으면서 건강한 다이어트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