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퍼스널 트레이너 이은지입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한 많은 사람들이 작은 유혹 앞에서 '내일부터 다이어트 해야지' 혹은 '다음주부터, 다음달부터 해야지'라는 말을 아주 많이 사용합니다.
눈앞의 작은 유혹조차 참지 못하고 내가 계획했던 것을 자꾸만 미루게 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자아에 대해 아셔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현재 내가 해내지 못하는 일을 미래의 자아는 해낼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새해 계획을 세울 때 대기업 회장님과 맞먹는 빡빡한 일정을 짜는 것이죠.
보통 계획은 완벽하게 잘 세우지만, 행동에 옮겨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10명 중 1명도 안 된다고 합니다. 이는 현재의 자신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미래의 자신을 낯설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보통 자신을 자신의 실제 능력보다 수준이 높다고 인지하기 때문에 계획을 세울 때 보통 자신의 능력보다 높은 수준의 계획을 세우곤 합니다. 따라서, 계획을 세울 때는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한 두 단계 쉽게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의 자아와 관련된 재미있는 연구에 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이 실험은 미국 마이애미비치에서 진행된 실험입니다.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는 해변에서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안좋은 영향에 관해 설명을 해준 후에, 평소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 사람들에게 자외선 차단제를 무료로 나눠주면서 그 자리에서 발라 보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답답해서 싫다', '귀찮다' 등의 이유를 대며 바르기를 거부했고, 앞으로도 바르지 않을 거라고 했습니다.
그들 옆에는 작은 부스가 있었는데 그 부스 안에 들어가면 고성능 카메라가 자신의 얼굴을 인식해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은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를 강하게 거부한 사람들도 그 부스 안에 들어가 차단제를 바르지 않은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보고 난 후에는 그 자리에서 자외선차단제를 발랐다고 합니다.
위의 연구 결과에서 보이는 것처럼 그냥 설명을 들었을 때와 직접 눈으로 본 후 정확히 인지했을 때 우리의 뇌는 미래의 자아에 대해 전혀 다르게 인식합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심리학자 에밀리 프로닌은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 사람들이 미래의 자아를 생각할 때 내가 아닌 타인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와 다이어트처럼 지금 당장의 변화는 없지만 계속해나가야 변화가 오는 장기적인 계획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자아를 인지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위와 같은 최첨단 장비는 없지만 미래의 자아와 친해진다면 자신이 세운 계획에 보다 쉽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인 나의 눈앞에 먹음직스러운 음식이 있습니다. 이때 나의 자아는 '눈앞의 음식을 먹어야겠다'는 지금 당장의 목표와 '식단조절을 잘해서 날씬한 몸매를 가지겠다'는 장기적인 목표 사이에서 갈등합니다.
이 때 '지금 당장의 목표를 선택하면 얻는 성과는 무엇인지', '그로 인해 나의 장기적인 목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 두 가지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두 가지 질문이 마이애미비치 부스에 있는 고성능 카메라의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자신이 작은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라는 생각을 한다면, 미래를 중요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자기인지를 정확히 한 후, 목표를 아주 자세히 정하고, 자신의 목표에 손실을 주는 유혹 앞에서 자신에게 질문해보세요. 미래의 자아 또한 자신이라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 칼럼제공 : 퍼스널트레이너 이은지
https://instagram.com/p/9pxnLbMwUB
이은지트레이너 다른 칼럼 보기
비밀 댓글 입니다.